스타트업의 상용 API 사용료 최소화 방안 제안

Abstract

시장의 후발주자로써 뛰어드는 소프트웨어 스타트업들은 제안한 제품들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상용 소프트웨어 오픈 API를 활용한다. 그러나, 상용 API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높은 사용료는 적은 비용으로 제품을 구체화하는 단계의 스타트업들에게 있어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부족한 자금을 바탕으로 빠르게 시장 수요를 만족해야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의 특성 상, 상용 API 사용료로 인한 부담은 스타트업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상용 API 호출 비용을 실질적으로 저감하기 위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스타트업 소프트웨어 내 상용 API를 호출하는 프로세스를 API 클라이언트-서버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면서도 불필요한 상용 API 호출의 횟수를 감소시키는 기술적 우회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우회 방안은 유사한 구조로 상용 API를 활용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우리는 향후 제안한 우회 방안을 구현한 결과 데이터들을 수집하여 그 효과를 정량적으로 입증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