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0

ESG 경영 성과 정보가 소비자들의 윤리적 정체성과 윤리적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ESG 경영 성과 정보가 소비자들의 윤리적 정체성과 윤리적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ESG Performance Information Disclosure on Consumers’ Perceived Ethical Self-Identity and Ethical Consumption Intention
Author
김준용
Keywords
ESG 경영 성과 공시; 윤리적 정체성; 윤리적 소비의도; 사회 비교 이론; 도덕적 정화 효과
Issue Date
2024-02-19
Publisher
한국회계정책학회
Citation
회계와 정책연구
Abstract
[연구목적]본 연구는 기업의 우수한 ESG 경영 성과 정보가 소비자들의 지각된 윤리적 정체성과 윤리적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해당 정보가 없을 때와 비교하고, 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심리 메커니즘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특정 기업의 ESG 경영 성과 정보를 제공한 실험 집단과 특정 기업의 ESG 경영 성과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통제 집단을 구성하여 집단 간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특정 기업의 우수한 ESG 경영 성과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면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의도가 강화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관계는 기업의 우수한 ESG 경영 성과 정보가 사회 비교의 대조 효과를 통해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윤리적 정체성을 약화시키고 이를 윤리적 소비를 통해 회복하려는 도덕적 정화 효과에 의한 간접적 영향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특정 기업의 ESG 경영 성과 정보가 주어지면, 소비자들은 해당 정보를 접하지 않은 경우와는 매우 다른 인지적 과정을 통해서 윤리적 소비의도를 형성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정책적시사점]본 연구는 기업의 ESG 성과 연구의 범위를 확장했다는 학문적 의의와 ESG 공시 의무화의 긍정적인 사회적 기대효과를 확인했다는 정책적 의의가 있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효과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ESG 경영 공시기준 제정 및 도입에 대한 회계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URI
https://information.hanyang.ac.kr/#/eds/detail?an=edskis.4082750&dbId=edskis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676
ISSN
2635-8611
DOI
10.21737/RAPS.2024.02.29.1.25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