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골프선수들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운동참여동기의 관계: 자아존중감의 다중매개효과 검증

Keywords 청소년 골프선수; 부모양육태도; 자아존중감; 운동참여동기; 다중매개효과

Abstract

목적: 이 연구는 청소년 골프선수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운동참여동기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아존중감이 다중매개요인으로써 어떠한 간접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도출된 결과는 청소년 골프선수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종목의 학생선수들 또한 적용이 가능한 기초자료의 활용을 기대하며, 그들의 자아존중감, 운동참여동기의 형성과 향상 그리고 지속에 목적이 있다. 방법: 대한체육회에 등록되어 있는 청소년 골프선수 4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 응답 및 미응답 설문 26부를 제외한 총 385부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7.0을 활용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탐색적요인분석(Varimax), 상관관계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PROCESS macro ver. 4.2를 활용하여 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결과: 첫째, 부모양육태도와 기술발달의 관계에서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완전매개 하였다. 둘째, 부모양육태도와 건강, 체력 및컨디션의 관계에서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부분매개 하였다. 셋째, 부모양육태도와 무동기의 관계에서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매개효과가 없었다. 넷째, 부모양육태도와 즐거움의 관계에서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부분매개 하였다. 다섯째, 부모양육태도와 운동참여동기의 모든 하위요인의 관계에서 부정적 자아존중감은 매개하지 않았다. 결론: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은 골프 종목의 특수성을 기초로 부모양육태도와 청소년 골프선수들의 심리적 요인을파악하는데 의미가 있었다.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운동종목에서 적용이 가능한 기초자료로 제공되길 기대하며, 폭넓은 심리적 요인과 연구방법을 통해 후속연구가 진행된다면 학생선수들의 특성에 알맞은 자료로써 더욱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