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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한미정-
dc.date.accessioned2024-04-03T02:25:11Z-
dc.date.available2024-04-03T02:25:11Z-
dc.date.issued2023-01-
dc.identifier.citation광고연구en_US
dc.identifier.issn1738-2475en_US
dc.identifier.urihttps://information.hanyang.ac.kr/#/eds/detail?an=edskci.ARTI.10114865&dbId=edskci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53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21년 수립된 탄소중립정책에 관련해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 지각과 지각된 정책효능감이 정책지지 및 정책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아울러 이들 변인관계에 있어 정책리터러시(전통적・기능적・비판적)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성인 응답자 32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온라인 설문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탄소중립정책을 더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 지각이 높을수록 탄소중립정책에 대한 정보 활용(기능적 정책리터러시)이 더 적극적이고 탄소중립정책에 대한 평가(비판적 정책리터러시)가 더 긍정적이다. 셋째, 응답자들의 탄소중립정책에 대한 지각된 정책효능감이 높을수록 탄소중립정책을 더 잘 이해하고(전통적 정책리터러시), 관련 정책정보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며(기능적 정책리터러시), 탄소중립정책의 유효성을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비판적 정책리터러시) 나타났다. 넷째, 정책리터러시의 세 가지 차원 중 응답자들의 탄소중립정책에 대한 평가(비판적 정책리터러시)가 긍정적일수록 탄소중립정책에 대한 지지가 더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응답자들의 탄소중립정책에 대한 지지가 높을수록 탄소중립정책에 대한 참여의도는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책리터러시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 지각과 정책지지 간의 관계에 있어 비판적 정책리터러시는 부분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정책효능감과 정책지지 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비판적 정책리터러시는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탄소중립정책에 대한 정책공중의 지지와 참여에 관여할 수 있는 변인들의 고찰을 통해 정책소통의 방향성을 파악했고 향후 이러한 요인들이 탄소중립정책에 대한 소통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실무적인 방안을 제언했다.en_US
dc.languagekoen_US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en_US
dc.relation.ispartofseriesv. 25, NO 1;205-242-
dc.subject탄소중립정책en_US
dc.subject정책리터러시en_US
dc.subject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 지각en_US
dc.subject지각된 정책효능감en_US
dc.subject정책지지 및 정책참여의도en_US
dc.title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 지각과 지각된 정책효능감이 탄소중립 정책지지 및 정책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정책리터러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25-
dc.identifier.doihttps//doi.org/10.16914/kjapr.2023.25.1.205en_US
dc.relation.page205-242-
dc.relation.journal광고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류쩌하오-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영-
dc.contributor.googleauthor한미정-
dc.relation.code202302853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MUNICATIO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dc.identifier.pidmjhan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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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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