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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경험이 재외동포들의 민족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Title
관광 경험이 재외동포들의 민족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Other Titles
How does tourism experience transform the ethnic identity ofcompatriots? Focusing on Experience Economy Theory(4ES)
Author
반발레리야
Alternative Author(s)
PAN VALERIIA
Advisor(s)
신학승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은 2017년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가 되었다. 2022년 5월 기준으로 전체 인구 대비 노인 인구 구성원의 비율은 17.6%이다. 통계청은 대한민국의 초고령사회는 2024년 상반기(전체 인구 대비 노인 인구 구성원 20%)에 도달 할 것으로 전망한다. 정부는 고령인구 비율 증가 속도를 늦추고자 출산율을 높이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지만, 여전히 출산율은 가파르게 하향곡선을 그 리고 있다. 난임 치료 지원 확대하고 출산보조금 지급하며 다자녀 가구 혜택 확대 및 아동수당 지급 등의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출산율은 올라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재외동포와 다문화 구성원들의 국내 정착 확 대가 하나의 대안이다. 앞서 서유럽 국가 대부분이 1960년대, 70년대에 '저출 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절벽을 겪으면서 이민자에 문을 열었고, 이미 이스라 엘과 중국 등의 나라에선 인구 문제의 대안으로 재외동포를 바라보고 있다. 본 연구는 ‘재외동포 모국연수’ 참가자들을 분석하고 관광 경험이 재외동포들 의 민족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체험 경제 이론 중심으로 검증하려 고 한다. 체험 경제 이론이 만족, 애착, 태도, 정체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재외동포 모국연수 2023’에 참가 한 만 18~25세 재외동포이다. 자료수집을 위하여 1차 2023년 7월 18일 ~ 2023 년 7월 25일, 2차 8월 1일~8월 8일에 진행되는 ‘재외동포 모국연수’에 참가하 는 참가자들에 의해 7월 25일에 1차로 250명을 대상으로 140명이 응답하였고, 8월 8일에 2차로 250명을 대상으로 212명이 응답하였다. 총 352부 중 유효한 342부를 최종 표본으로 확정 후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분석 방법으로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구조모형 분석, 요인들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확인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관광 경험이 재외동포들의 정체성 탐구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이는 재방문 의도 로 나타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체험 경제 이론의 심미적, 교육적 및 오락적 요인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은 장소 애착, 한국에 대한 태도 정체성(탐구, 헌신) 및 재방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2023 재외동포 모국 연수’의 관계자들은 이러한 점을 잘 반 영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한다면 재외동포 참가자들의 정체성 형성에 도움을 주 며 재방문 의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긍정적인 인식이 선행되어야 해외 거주 재외동포들의 국내 이주가 가능해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재외동포 의 국내 체류와 정착을 위해 외국인을 평등하게 대우하고 다문화적인 인식이 재외동포를 수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대한민국 사회가 재외동포들이 둘러 싸인 환경 변화를 인식하여 적합한 방식으로 재외동포 교육 및 정책을 수립하 고 집행해야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288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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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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