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공공부문 일자리 증가가 GDP와 실업률에 미치는 영향--VAR모델에 기초한 실증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VAR(벡터 자기 회귀 모형, Vector Autoregressive model)을 이용하여 중국의 공공부문 고용, GDP, 그리고 실업률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 고, 이들 변수 간의 선·후행 관계를 탐구하였다. 분석 결과 1994년 1분기부터 2021년 4분기까지 공공부문 고용률에 발생하는 충격은 GDP에 주기적인 영 향을 미치는 동시에 실업률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GDP와 실업률 의 분산분해에 따르면 공공부문 고용률은 GDP에 비해 실업률에 더 큰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공공부문 고용이 변화할 때 구 축효과만이 아니라 승수효과도 존재함을 시사한다. 주제어: 중국, 공공부문, GDP, 실업률, VAR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