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기업의 통제권이 혁신투자에 미치는 영향: 창업 가문 및 정치 연결 여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중국의 가족 기업은 혁신을 위한 충분한 잠재력이 있지만 자원과 기술의 부족, 약한 지식 흡수 능력, 보수적인 운영 등의 요인으로 인해 그 성과가 낮게 나타난다. 그런 이유로 가족 기업은 혁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가족 기업의 지분은 주로 가족에 의해 통제되며 가족 구성원은 기업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혈연 관계에 기반한 자원 및 권력 분배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보편적인 양상이다. 이러한 가족 통제는 경영자와 주주 간의 대리인 문제와 정보 비대칭성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배주주와 비지배주주 간의 대리인 문제를 유발해서 가족 기업에 대한 외부투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족 기업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가족 통제와 혁신 투입 사이의 관계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다. 기존 연구 결과는 양의 상관 관계, 음의 상관 관계, 역U 관계 및 무관한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동시에 기존 논의들은 혁신 연구에 대한 데이터가 불충분할 뿐만 아니라 가족 통제의 정의가 모호하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기존연구를 보완하고자 본 연구는 가족 기업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과정에서 사회 감정 이론을 사용하여 대리 이론을 보완하고 가족 통제가 혁신 투자에 미치는 영향 메커니즘과 특정 조건에 의해 영향력이 제한되는지까지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1,024개 상장 가족기업의 표본데이터를 실증분석하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가족 통제권이 향상되고 가족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수록 의사 결정과정에서 사회적 정서적 부의 영향을 받는 가중치가 커지는 반면 가족 기업의 혁신 투자는 계속 감소한다. 둘째, 직접 창업한 가족 기업 중 상장된 가족 기업의 가족 통제는 기업 혁신 투자 수준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크게 완화시킬 수 있다. 셋째, 정치적 관계가 있는 가족 기업 중 상장된 가족 기업의 가족 통제는 기업 혁신에 대한 투자 수준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다. 이 연구는 기존의 이론적 결과를 풍부하게 하고 보완하며 혁신 투자에 대한 가족 통제의 영향 메커니즘을 탐구하기 위한 실증적 방법과 기반을 제공한다. 나아가 가족 기업의 혁신 투자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통찰력까지 확보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