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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예술 작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디지털 예술 작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
사효우
Alternative Author(s)
SI XIAOYU
Advisor(s)
조남재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지난 2 년 동안 디지털 예술 작품은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문화 제품으로 중국 시장에서 번창했다. 다양한 디지털 예술 작품 플랫폼들이 역사적 특색을 지닌 디지털 예술 작품을 잇달아 발표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디지털 예술 시장의 발전은 또한 NFT(비동질화 통증) 기술의 발전을 촉진했으며 NFT 기술은 디지털 예술 제품의 저작권 보호 및 소유권 확인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한다(Aronson & Willerman, 1991). 현재 디지털 예술 작품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이며, 디지털 예술 작품에 대한 지각 가치의 세부 차원에 대한 연구는 많이 없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지식 가치의 차원을 세분화하여 디지털 예술 작품의 구매의도에 대한 소비자의 영향을 논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구매한 소비자와 구매하지 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고, 지각 가치이론, 인지된 위험이론을 통해 디지털 예술 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디지털 예술 작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위험, 감성적 가치, 기능적 가치, 투자목적 가치, 수용가능성, 사회적 영향을 독립변수로, 디지털 예술 작품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디지털 예술 작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의 관계모형을 구축하고 각 변수의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문헌연구법, 실증연구법과 설문조사법, 설문자료 수집을 통해 SPSS25.0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T 검정,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디지털 예술 작품의 인지된 위험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디지털 예술 작품의 감성적 가치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디지털 예술 작품의 기능적 가치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4.디지털 예술 작품의 투자목적 가치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디지털 예술 작품의 수용가능성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6.디지털 예술 작품의 사회적 영향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은 유의하지 않으며 가설은 기각되었다. 7.디지털 예술 작품의 구매경험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주제어: 디지털 예술 작품, NFT, 지각 가치, 사회적 영향, 구매의도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376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40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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