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밀도 도시지역의 새로운 형태의 대형 교회 제안

Abstract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대형교회는 가장 중요한 예배시설과 함께 식당, 평일에도 이 용가능한 도서관, 카페시설까지 운영을 하고 있다. 이는 기독교 공간적 특성으로 일 주일중 대부분의 시간을 예배시간외에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 많다라는 입장에서 여유 공간을 다른곳에 봉사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모습은 점 진적으로 비종교인들과 함꼐 체육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 듯 공간적 봉사로 보이고있 다 또한 우리나라 이전 기독교를 전파했던 미국에서 이미 건물 설계 시작부터 교회시 설과 주거시설, 오피스 시설을 포함한 계획을 최근 2년 사이에 여러차례 보이고 있고 대형교회에서 평일에 이용이 어려운 공간들을 비종교인들에게 공간적으로 나누자라는 관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보이는 움직임으로 봤고 이런 시스템을 적용하여 우리나라 대형교회 특성과 어울리게 재해석하여 설계하는 방향에 대해 연구했고 코로나 이후 온라인 예배방법이 활성화되고 있는 지금 교회에 평일에 더 남아있는 공간을 비종교 인들과 같이 종교인들이 화합할 수 있는 교회, 비종교인들을 품을 수 있는 교회가 있 다면 어떻게되어야 하는지 정의해보고, 이에 대한 설계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