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공연에서 관객밀집 사고예방을 위한 스마트 위험감시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Abstract

대한민국은 K-POP 등을 선두로 문화산업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보여주고 있 다. 공연산업도 함께 발전하고 있는 만큼 관객 안전에 대한 대책이 함께 발전 해야 하는데 실제 공연장에서는 인력을 통한 사후대응식 관리를 시행 중이다. K-POP 공연을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하여 공연장에 도입할 수 있는 공학적 기술과 프로세스를 접목시켜 예방 안전관리를 위해 시스템적 도입방안과 방법 론을 통해 안전한 공연 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연장 산업 발전의 동향을 분석하여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산 업의 제작구조 및 관련법률 분석을 통한 제도적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사 고사례 분석과 불특정 다수의 공연장 경험을 설문하여 공연 경험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관객밀집 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위험요소를 분석하였다. 본연구의 스마트 위험감시시스템은 이런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적외선 열화 상 카메라, 온습도 감지, 압력 감지, 기상상황 감지 및 긴급호출 장비 등 기 술적 장비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 받으며 DATA를 기반으로 분석한다. 각각의 정보는 시스템별 기준치에 따라 High Risk Alarm System이 운영되며 관객의 밀집 위험도를 기준으로 한 관객밀집 과열지구 판단 Process와 관객이 전송한 신호를 기반으로 구조활동을 수행하는 긴급호출 및 관객 구조 Process 에 따라 운영되어 현장에서 종합적인 안전관리를 수행한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한 위의 기술적 장비의 현장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예방관리 차원에서의 공연장 관객 안전관리를 통해 안전관리 수준 평준화 및 인력 활용 효율성 증가가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