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병원 프로젝트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해외 민간투자개발사업 진출 전략

Abstract

정부는 인프라 시설 투자를 통해 경제 성장을 추구하고 국가발전을 도모한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재정 부담으로 민간 자본을 유치하여 부족한 재원을 보충하고, 투자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민관협력사업 (Public Private Partnership : PPP)의 방식으로 사업을 기획하여 발주한다. 국내 건설회사도 단순도급공사 경쟁 과다로 해외 수주절벽 직면하여 사업 다각화의 목적으로 이러한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해외 민관협력사업에 대한 정보 및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운영 경험 등이 부족하여 수주 후에도 착공까지 최대 5년 이상 소요되는 사업도 발생했다. 이처럼 PPP 사업은 사업기간이 길고 사업지연이 발생하면 기존 도급공사 대비 각종 금융비용 등 사업 손실이 크므로, 사업 추진 전에 사업단계별로 지연되는 이유를 파악하고, 사전에 준비를 해야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PPP 사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요인을 문헌조사를 통하여 도출하고, 국내 기업이 추진한 사업 중 사업이 상당기간 지연된 터키 병원 사례 분석을 통하여 기존 문헌조사에서 도출된 요인들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특히 해당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와의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실질적인 리스크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방안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정치적 불안정성 및 미흡한 법체계 등의 국가 리스크는 사업을 지연시키는 가장 큰 요소이다. 따라서 PPP 사업을 진출하기 전에 PPP 법 제도가 체계적인지, 프로세스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는지, 정부의 지원 역량과 제도 변동성이 크지 않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국책금융사가 참여하여 정부와 협상이 가능하다면, 사업실사 및 정부, 금융사 간 계약 협상을 통해 국가 보증 등을 강화할 수 있다. 둘째, 국내기업의 부족한 부분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링이 매우 중요하다. 국내 기업의 경우 중동 국가 일부를 제외하고 경험이 많지 않아, 기존 EPC 진출 국가 대상으로 PPP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가 많은데, PPP 사업은 기존 사업과 금융, 운영사업 등 기존 건설사가 추진하던 사업과는 다른 부분이 있어, 해당 경험이 있는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업하는 방향으로 진입 전략을 짜는 것이 좋다. 셋째, 저개발국가일수록 환율 및 수입 변동성을 고려하여 보수적인 사업분석이 필요하다. 저개발 국가 특성 상 외부환경에 의해 환율변동이 심하며, 원자재 가격 상승 등에 따라 물가 상승도 동반되어 사전 사업성 검토 시 충분한 예비비 반영이 필요하다. 넷째, 해외 PPP 사업 특성 상 금융, 기술, 법률 각 분야들을 조율해 줄 수 있는 PM(Project Manager)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사업 실사 단계에서 부문별 자료 준비 및 일정관리는 사업 기간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해당 부분에 대해 이해가 높은 PM이 있다면 해당기간을 충분히 단축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대부분이 사업 전반에 따른 리스크를 시계열로 분석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범위가 광범위하여 구체적인 프로젝트에 적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리스크 및 대응방안을 제시했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공사 중인 프로젝트가 아닌 실제 공사가 종료되어 운영중인 터키 병원사업 사례를 분석하여 실질적인 사업 지연요소를 도출하였다. 향후 이를 고려하여 추진단계별로 선택과 집중해야 할 리스크를 식별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