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 실증 데이터를 활용한 주거시설 건설사업 원가 악화 예측 모델 구축

Abstract

건설사업의 성공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악조건 속에서도 공사 를 완료해낸 성공적인 준공, 디자인의 성공적인 구현, 사업의 성공적인 기능 수행 등 다양한 결과가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안정적이고 점진적인 건설산 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건설사의 지속적인 사업의 수행이다. 건설 사의 지속적인 사행의 수행 조건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안정적인 사업 이 익의 확보이다. 과거부터 건설사업의 공사원가 추정에 대한 통계와 전통적인 접근이 있었지만, 그 복잡성과 혹은 높은 투입비 때문에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방법은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공사가 완료된 사업의 원가 실 증 데이터를 활용하여 건설사업 원가 악화 예측 모델 구축을 제안하였다. 그 분석 방법에는 회귀분석, 머신러닝을 활용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원가 악 화를 판단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기와 요소를 도출하였다. 데이터는 국내 H 건설사의 완공된 사업 51개를 수집하였으며, 해당 데이터를 유효화, 분류화,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해당 원가 데이터를 가지고 악화, 표준, 개선 사업군 의 다중회귀모델을 추출하였다. 이후 공정의 진행에 따른 원가집행율을 사업 군의 다중회귀모델과 개별사업의 회귀모델을 대입하여 비교 후 최적의 시기를 파악하였고, 해당 유의미성을 머신러닝 비교 분석 시 독립 변수로 활용하여 해당 공정율에 사업의 원가집행율에 따라 악화 경향을 보이는 수준까지 도출 하여 의미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주거시설 건설사업의 원 가 악화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방법을 제안하여 사업의 악화 여부를 복잡한 수식 없이 점검할 수 있게 하였다는 점, 그리고 해당 방법을 세분화하여 발전 시킨다면 건설 사업의 원가 악화 조기 경보 시스템으로의 확장성까지 제시하 여 이는 학술적으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