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플레이 중 자극 이벤트에 따른 게임과몰입군의 뇌파 비대칭 패턴 연구

Abstract

게임은 다양한 효과를 가진 것이 다양한 연구들에서 제시되었다. 게임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온전히 이용하고 있는 건전한 게임 이용자들을 보호하면서 과도한 게임 이용에 의한 부정적 효과를 방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건전한 게임 이용자들을 치료가 필요한 게임중독자로 오인하지 않으면서 게임 이용 장애를 정확하게 진단할 필요가 있다. 게임 중독은 유전, 환경, 성격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복잡한 현상이다. 인터뷰나 자기 보고와 같은 정성적 평가는 게임에 대한 개인의 경험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편견이 있을 수 있으며 문제의 정도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게임과몰입군과 대조군의 게임 중 특정 이벤트에 따른 뇌파 비대칭 패턴 차이를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게임과몰입군의 뇌파 특성을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여 정량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에 응답한 363명 중 게임과몰입군 15명, 대조군 15명을 설정하고, 게임을 실제로 플레이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상대방 캐릭터를 처치하였을 때의 Kill 이벤트와 상대방 캐릭터에 의해 처치 당하였을 때의 Killed 이벤트에 해당하는 뇌파를 추출하였다. 게임은 ‘League of Legends’를 이용하였다. 종속 변수는 10-20 시스템에 의해 부착된 16개 채널에서 나타난 뇌파 비대칭 파라미터를 이용하였다. 각 이벤트에 따른 분석 대상 윈도우사이즈 도출하기 위하여, 이벤트가 발생한 시점에 따라 다양한 윈도우사이즈를 적용하여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적정 윈도우사이즈를 도출하였다. 각 이벤트 윈도우사이즈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파라미터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과몰입군과 대조군을 효과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의미한 파라미터에 의한 전파 패턴을 확인하고자 최정 선정된 뇌파 파라미터에 대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각 이벤트에 대하여 반응이 최대로 나타나는 시점이 다른 것을 확인하였으며, Kill 이벤트는 발생 시점으로부터 1초 이내, Killed 이벤트는 발생 시점으로부터 5초 이내에 최대로 발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각 이벤트에 따른 다른 감정 상태에 대한 플레이어의 반응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Kill 이벤트에서 나타난 뇌파 패턴은 게임과몰입군이 대조군에 비해 전두엽의 좌뇌가 강화되는 비대칭 패턴과 운동피질의 우뇌가 강화되는 비대칭 패턴이 관찰되었다. 이는 보상에 의한 도파민 분비 자극과 집중력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Killed 이벤트에서 나타난 뇌파 패턴은 게임과몰입군이 대조군에 비해 전두엽에서 전반적으로 우뇌가 강화되는 비대칭 패턴이 관찰되었다. 이는 대조군에서도 동일하게 관찰되었으나 그 경향성이 게임과몰입군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다. 이는 스트레스 반응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러한 두 종류의 패턴들은 경로분석에서도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최종적으로 두 가지의 독립된 이벤트에서 도출된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게임과몰입군과 대조군을 구분할 수 있는 판별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 과정에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90%의 분류정확도가 나타났다. 또한, 교차검증을 위하여 잭나이프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동일한 90%의 분류정확도가 나타났다. 해당 모델을 통해 게임 과몰입에 대한 효과적인 진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로분석에서 나타난 뇌파 전파 패턴을 통해 전극의 부착 위치 접근에 대한 최적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게임 과몰입 그룹과 대조 그룹 사이의 뇌파 패턴 차이를 밝혀내고, 이를 토대로 게임과몰입군의 뇌파 특성을 정량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통해 게임 과몰입에 대한 효과적인 진단 및 관리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는 특정 게임에 국한되었으며, 설문지를 기반으로 두 집단을 구분한 것이므로, 다양한 게임에서의 연구와 임상적 진단을 통한 확장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게임과몰입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대응과 관리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