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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호 소재를 기반으로 한 중국 무용극 작품의 연극적 특성 연구

Title
환경보호 소재를 기반으로 한 중국 무용극 작품의 연극적 특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ramatic Characteristics of Chinese Dance Drama Works Based on Environmental Protection Theme - Centered on Tong Ruirui's Dance Drama Works and -
Author
조이
Alternative Author(s)
zhao yi
Advisor(s)
문영철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환경보호 소재를 기반으로 한 중국 무용극 작품의 연극적 특성 연구 -통예예의 무용극 작품 「따오기」와 「대하의 근원」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환경보호 소재를 기반으로 한 중국 안무가 통예예의 무용극 작품 <따오 기(朱鹮)>와 <대하의 근원(大河之源)>에서 나타나는 연극적 특성을 제시하는데 목적 을 두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는 모든 정보가 다 공유되며 예술 창작도 마찬가지로 전 세계가 비슷한 방향으로 발전하는 추세를 보인다. 따라서 세계적인 이슈나 화제를 토 대로 예술을 창작하는 경우가 갈수록 많아지고 우수한 성과도 많이 나타난다. 그리하 여 전 세계에서 환경 악화 문제라는 공통적인 이슈로 무용을 창작하는 경우도 많으며 <따오기>와 <대하의 근원>처럼 앞으로 비슷한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창작이 더 많이 보일 것으로 추측된다. 중국 무용극은 무용가 우샤오방(吴晓邦)이 선구자로서 수많은 무용 종사자의 노력 을 통해 거대한 진보를 얻었으며 갈수록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21세기 이후에 경제 발전에 따라 중국 무용 예술이 세계 예술 발전의 영향을 받아 다양해지 고 과감해지며 이제 더 많은 일반대중이 극장에 들어가서 무용극 예술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중에서 중국 무용계와 관객의 이중 검증을 통과하여 호평과 인기를 같이 얻은 대표적인 우수 안무가 통예예의 무용극 작품을 분석하는 것은 중국 무용극 발전의 현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의 무용극 작품을 통 해서 그의 안무 경향성과 예술 철학을 연구 분석하였는데, 이를 통해 그가 중국 무용 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고 그의 무용극 작품에 나타나 는 연극적 특성이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았다. 이번 절에서는 미래에 중국 무용극 작품 창작 발전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본 연 구에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은 7부분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통예예(佟睿睿)는 무용극과 연극에 관한 논쟁을 직면하여 대형 무용극에서 늘 과감하게 연극적 특성을 도출하여 창작 작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따오기>와 <대하의 근원> 이외에 그의 첫 무용극 <난징 1937(南京1937)>, 인기가 많 은 고전 무용극 <수월낙신(水月洛神)>, 그리고 발레 <홍루몽(红楼梦)> 등 거의 작품 에서 모두 연극적 특성을 찾아볼 수 있다. 통예예는 무용극과 연극 두 개 공통점이 많은 예술 형식의 경계선을 넘나들며 예술 자체에만 집중하였는데 이는 앞으로 중국 무용극의 창작을 위한 다양한 안무 방향을 개척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둘째, 환경보호와 같은 현시대에 대한 가치가 있는 소재로 무용을 창작하여 대중으 로 하여금 올바른 가치관을 인도하였다. 그리고 대중에게 환경 보호를 위해 실제적인 행동과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환경 악화 문제는 모두가 책임져야 하는 것으로서 많 은 사람들의 주목과 관심이 필요하다.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은 직업, 나이, 성별 등 의 구분 없이 누구나 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렇게 이슈가 된 화제로 창작 작업 을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데 통예예는 이것들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선보였 고 미래에 더 많은 예술가가 이러한 주제로 창작하는 것에 참여할 수 있게끔 하였다. 셋째, 통예예는 하나의 주제 범위를 선택하여 현지에서 취재하면서 얻은 영감을 대 중들이 숙지하는 스토리를 통해 모티브를 만들어 내서 창작하는 것을 선호한다. 동시 에 추상적인 표현 보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더욱 추구하 며 이로 인해 무용극이 중국에서 더 대중화, 보편화되고 있다. 넷째, 통예예가 무용극의 구조에서는 단순히 전통적인 상편과 하편으로 나눠서 줄 거리를 완성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리고 무대를 보여주기 전에 먼저 음악으로 분위기 를 잡고 정서를 표현하는 방식도 선호한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따오기>와 <대하의 근원>에서는 모두 무대의 내용보다 음악으로 먼저 관객들의 집중과 감정을 유도했고 이후 정식적으로 공연을 시작하는 형식을 가지고 있다. 통예예는 한 여성 안무가로서 그의 입장으로 자신의 세계관을 전달하고 있는데 그는 작품에서 주로 최대한 낭만적 이고 아름다운 결말을 설정하며 이를 통해 세계에 대한 낙관적인 바람과 기대를 전달 하고 있다. 다섯째, 무용극 시각적 측면에서는 가장 직관적인 분장으로 캐릭터의 신분과 역할 을 명확하게 하고, 분장의 변화를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새로운 단계의 줄거리 를 선보인다. <따오기>에서 남녀주인공의 분장을 통해서 그들의 나이, 현재 상황 등 을 밝히고 있고 <대하의 근원>에서는 주인공의 분장을 통해서 그들의 직업과 민족을 알려준다. 그 다음에 대형 무용극마다 배경 스크린을 중요하게 사용하고 이를 무대 오브제와 연결하여 생동적이고 사실적인 화면을 만들어 내는데 이는 안무의 포인트가 된다. 예를 들어 <따오기>에서 스크린과 오브제 통해서 신화적인 전경을 밝히는 동시 에 사회 발전으로 인해서 환경이 악화된 상황을 직접적으로 선보인다. 그리고 <대하 의 근원>에서는 스크린으로 지역 경치를 보여주고 이를 석가산과 같은 오브제와 연결 하여 관객이 그 환경에 있게끔 하는 착각을 만들어 내며 더 입체화된 방식으로 감상 을 하게 한다.마지막에 조명으로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며 다중의 플롯을 동시 같이 연출하는 안무를 자주사용하며 무용극 작품에서도 영화에서 상시 사용하는 몽타주 (montage)를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따오기>의 서막에서는 조명으로 다른 공간에 처한 주인공들이 연결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대하의 근원>에서는 꿈과 현실, 과 거와 현재, 추억과 미래 등을 영화처럼 같은 화면에서 관객에게 보여주는 안무 방법 을 활용하고 있다. 여섯째, 청각적 측면에서 통예예는 유명한 음악을 인용하는 것보다 무용극 작품이 표현하는 내용에 따라 음악 감독과 함께 새롭게 곡을 만드는 것을 선호한다. 본 연구 가 분석한 <대하의 근원>에서 각각의 장면 연출을 위해 분위기가 다른 곡을 창작하였 으며 <따오기>에서는 심지어 단락마다 독창적인 음악을 작곡했다. 총 13개 노래가 창 작되었고 이 노래들은 각자의 제목을 갖고 발매도 되었다. 그리고 이 곡들은 중국 전 통 악기와 서양 악기가 다 활용되어 있다는 점에서 문화적 융합도 살펴볼 수 있다. 일곱째, 움직임 측면에서 통예예는 신체의 움직임을 끝없이 개발하여 예술적이고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매우 직설적이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동작을 선보인다. 그리고 무용극에서 대형 군무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기세를 도출하게 표현하는 것에 정통하다. 또한 고전 무용 창작의 출신 안무가로서 많은 분야에서 도전과 시련 을 거쳐 이제 여러 장르의 무용을 융합해서 창작도 많이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 무용 극 창작에서 더 많은 가능성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통예예의 무용극 작품 <따오기>와 <대하의 근원>에서 나타나는 연극적 특성을 다양한 측면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미래 중국 무용극 창작 에서 연극적 표현 특성을 활용하는 안무기법과 방향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극을 창작할 때에는 먼저 무용극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명확해야 한다. 무용극이 중국 무용계에서 상대적으로 젊은 무용 형식이며 이에 대한 논쟁과 토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선구 안무가들의 노력을 통해 이것에 대한 이해를 넓 혀가는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안무가로서 무용극을 창작하려면 그에 대한 논쟁을 직 면하는 용기와 신념을 갖고 연극적 특성을 과감하고 다양하게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작품을 통해서 무용극과 연극의 비슷한 점과 다른 점에 대해 자신만의 해설을 덧붙일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소재나 주제를 선정할 때 추상적 예술 표현을 지나지게 추구하기 위해 줄거 리를 해석하는 것에 소홀하면 안 된다. 예술 창작에 맞는 독특적인 표현도 필요하지 만 무용극 같은 시장성에 맞게 대중들의 인정을 받는 예술 형식도 표현해야 한다. 그 리고 무용극의 취지가 일정한 가치가 있어야 예술 종사자로서 사회에 대한 올바른 영 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따라 주제나 모티브의 선택이 광범하게 깊은 의미를 담은 내용으로 창작하는 것이 더 보람이 있을 것이며, 이때 줄거리를 잘 해석해야 한 다. 셋째, 안무가로서 작업하기 전에 안무법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마찬가 지 무용극을 창작하기 전에 그에 대해 이론적인 연구와 학습을 반드시 진행해야 한 다. 특히 아직까지 중국 무용계에서 무용극의 이론적인 연구와 이론 시스템의 구축이 부족한 상황에서 깊이 있는 고찰이 필요하다. 넷째, 하나의 무용 장르에 국한되지 않도록 무용극에서 모든 무용 장르를 활용하고 심지어 다른 장르의 무용을 융합하는 시도도 필요하다. 또한 무용극에서 다문화를 융 합해 볼 수 있는데 이와 같이 다양한 시도를 통해 더 많은 가능성으로 무용을 발전을 시키고 이후 중국 무용극이 미래에 더 찬란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기대한다. 다섯째, 무용은 시각적인 예술로서 미에 대한 극치를 추구하고 독특한 표현이 필요 하다. 이에 따라서 안무가로서 개인이 취향을 향상시키고 미에 대한 자신만의 이해를 가져야 하며 다른 작품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무용극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여섯째, 무용 창작에서도 안무가의 사고방식과 판단능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안무가로서 인생에 대한 신념, 세계에 대하는 인지, 예술적인 철학 등을 가져야 심도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안무가로서 풍부한 인생의 체험과 충분한 학습 을 할 필요가 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중국 무용극 작품에 나타나는 연극성 특성을 안무가 통예예 의 <따오기>와 <대하의 근원>을 중심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오늘날 중국 무용극의 발전 방향성과 시장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아직까지 탐색하면서 발전 하는 중국 무용극은 더 다양한 시도를 해 봐야 하고 특히 이론부터 체계적인 구축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향후 무용극에 대한 안무가의 새로운 창작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245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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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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