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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육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집단 무용/동작 프로그램 구성제안

Title
양육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집단 무용/동작 프로그램 구성제안
Other Titles
A study of composition for a group dance/movement program to reduce parenting stress - Using interviews with mothers of preschool children
Author
조영은
Alternative Author(s)
Young-Eun Jo
Advisor(s)
서연수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학교와 유관기관이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으나 사회적으로 심 각한 문제들은 여전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인성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지 않으면 근 본적인 개선이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인생을 살아가는 토대가 마련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미취학 자녀에게 긍정적인 양육 태도를 행하는 것은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첫걸음이며 이를 위해서는 주 양육자인 어머니 의 양육 스트레스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스트레스 감소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낸 선행연구들의 무용/동작 프로 그램의 구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육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무용/동작 프로그램 을 구상하기 위해 미취학 자녀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 요인 및 양육방식과 무용/동작 프로그램의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 대전시의 자치구별 공공 프로그램 중에서 무용/동작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종합하여 미취학 자녀의 양육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무용/동작 프로그램의 구성을 제안하였다. 13개의 선행연구 무용/동작 프로그램은 도입, 전개, 정리로 크게 3단계로 구성되었다. 도입단계는 인사를 나누며 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돕고 참여자들과 진행자 간의 친밀 감을 형성하며, 신체적·심리적 긴장을 이완시키고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회기로 구성되 었다. 전개단계는 주로 신체의 움직임과 활성화에 그 목적이 있고, 신체 및 감정과 상황 을 탐색하고 알아차리며 자신의 욕구를 동작으로 표현하고 상호 공감하며 감정을 처리한 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긍정적 감정을 떠올리며 스트레스를 안전하게 중화시키고 자신 의 욕구를 해소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정리단계는 자신을 수용하고 통찰하며 변화를 이끌고 상호 간의 지지와 공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 회기별 구성은 3단계인 시작, 활동, 마무리단계로 구성된다. 시작단계에서는 신체 와 감정을 체크하여 자기 알아차림과 이를 상호 간에 공유하고 근육을 이완시키며 신체 를 활성화시키고 활동단계는 감정을 처리하고 스트레스를 중화시키는 회기당 목표 활동 을 진행하며 마무리단계에서는 호흡을 정리하고 소감을 나눈다. 인터뷰에 따르면, 미취학 자녀를 양육하는 22명의 어머니들은 대부분 양육 스트레스를 겪고 있었으며 모두 비일관적인 양육 태도로 자녀를 양육하고 있었다. 이들은 무용/동작 프로그램의 요구조사에서 빠르고 경쾌한 리듬과 함께 역동적인 움직임과 안무가 있는 활 동, 한 곡의 안무를 터득함으로써 성취감 및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 방송댄스와 같은 친숙하고 즐거운 활동을 선호했다. 또한 집단 안에서 소속감을 느끼며 함께 소통하 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과 그러한 환경에서 서로 배우고 나누며 자신을 돌아볼 수 있기를 바랐으며,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고 했다. 각 자치구별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인터뷰에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인 실용무용 분야의 방송댄스가 자치구의 기관에서는 개설된 곳이 극히 드물거나 전무했으 며 양육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 또한 전무했다. 긍정적인 양육 태도를 위해서는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에 대한 과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므로 양육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무용/동작 프로그램의 구성을 제안하였다. iv 양육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무용/동작 프로그램은 흥미 유발과 지속성을 위해 그 시기 별 유행하는 댄스의 안무를 적절히 배치하여 구성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치료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미취학 자녀의 어머니로 대상을 한정하여 보다 높은 친밀감과 공감 및 지지를 끌어낼 수 있는 점이 중요하다. 이보다 먼저 양육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무용/동작 프로그램의 이해도를 높이고 양육 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으며 인성교육의 부재로 인한 사회 적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인성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과 이를 위해서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관리가 필수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 우선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거주지 근처의 무용 /동작 프로그램 개설이 요구된다. 거주지 주변 커뮤니티센터 등에서 무용/동작 프로그램 을 운영하여 양육 스트레스로 인해 힘들어하는 어머니들을 도울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를 위한 공간 활용이 용이할 수 있도록 자치구의 지원과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또한 무용/동작 프로그램 지도자의 마인드 개선이 요구되며 신체 기능 향상에 목적을 두는 것 외에 치료적 요소를 염두에 두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고 무용 /동작 프로그램의 구성 시 수요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시기별 동향에 따른 흥미 유발 요소를 적절하게 투입시킬 필요가 있으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 영향으로 인해 관심사가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분기마다 그에 맞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출산 후 자녀를 양육하는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겪는 양육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긍정적인 양육 태도로 자녀를 양육하여 인성교육에 힘쓰고 안전하고 건강한 사 회를 위해 무용/동작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005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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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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