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을 위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즉흥무용이 중장년층을 위한 효과를 분석하여 중장년층의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를 탐색하고 향후 중장년층의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오늘날 중장년층 인구가 계속 증가함과 동시에 중장년층의 신체적·정신적 문제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특별한 기초가 없어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즉흥무용이 중장년층의 관심을 끌고 있다. 즉흥무용은 중장년층으로 하여금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면서 신체적·심리적 단련을 이룰 수 있게 해 준다. 즉흥무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용의 소재인데, 그 소재는 즉흥무용의 시작이며, 즉흥무용의 스타일 또한 소재로 인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중장년층에 대한 즉흥무용 수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 방안이 없는 것이다. 즉흥무용은 중장년층에게 불안과 우울 정서 완화, 자신감 회복, 인지기능 향상, 수면의 질 향상의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고혈압의 위험 감소, 비만예방 및 개선의 효과도 있다. 이처럼 즉흥무용이 중장년층을 위한 효과는 다양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장년층 즉흥무용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적합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에 대해 탐구하며 연구 및 분류를 하였다.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 분류는 감각적 자극, 문학적 자극, 도구, 상상력을 기준으로 한다. 첫째, 감각적 자극에 의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를 다시 시각적·청각적·촉각적·운동감각적 자극에 의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 4 가지로 나눈다. 시각적 자극에 의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는 그림·사진·색을 포함한다. 청각적 자극에 의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로는 음악 소리, 타진소리 및 타악기, 생활 속 소리가 있다. 촉각적 자극에 의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는 피부가 물체와 접촉해 얻는 감각이다. 운동감각적 자극에 의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는 걷기, 구르기, 눕기, 달리기, 돌기, 반동 이용하기, 떨어지기, 뛰기, 뻗기, 솟아오르기, 앉기, 흔들기 등이 있다. 둘째, 문학적 자극에 의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는 시·신화·전래동화를 바탕으로 한 소재이다. 셋째, 도구를 이용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는 가면, 마대, 밧줄, 부채, 손전등, 신문지, 우산, 장미꽃, 베개, 천, 풍선, 의자, 테이블, 액자 등 생활과 밀접한 것들이다. 넷째, 상상력을 이용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는 동물에 관한 상상, 자연에 관한 상상, 인간의 모습에 관한 상상이 있다. 이러한 중장년층의 신체적·정신적 특성을 고려한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 연구가 앞으로 중장년층 즉흥무용 수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수업의 체계성을 확립하고 더 나아가 중장년층 즉흥무용 움직임 소재 연구에 기여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