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 0

무용공연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현황 연구

Title
무용공연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현황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Digital Marketing for the Revitalization of Dance Performance - Focusing on SNS Channel-
Author
이지영
Alternative Author(s)
Lee, Ji Young
Advisor(s)
문영철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는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가상공간 속에서 사회적 공감과 친밀감을 구축하고 있다. 대중은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서비스에 접속하며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속에 살아가고 있다.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인터넷과 SNS 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한 디지털 마케팅의 변화에도 타장르의 성장에 비해 미흡한 무용공연 마케팅 실정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무용공연 활성화를 위해 대중과 소통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의 현황에 대해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국립발레단, 국립현대무용단의 SNS 채널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를 중심으로 분류하여 두 무용단의 마케팅 활동 현황을 분석하였다. 비교 분석 결과와 현황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및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립발레단과 국립현대무용단의 인스타그램 개설 시기는 비슷하지만 게시물, 릴스, 해시태그를 살펴보면 국립현대무용단이 인스타그램을 통한 디지털 마케팅을 더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국립발레단은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기획해 관객 참여 및 소통의 효과를 주었고, 국립현대무용단은 인스타그램 스토리 하이라이트 기능을 사용하여 프로필에서 스토리를 볼 수 있도록 보관하였다. 이에 두 무용단의 마케팅 홍보 방법들을 융합한다면 대중과 무용단체가 더 가까이 소통할 수 있을 것이며 SNS 채널의 활발한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두 단체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인스타그램의 계정과 연동되어 있어 대부분의 게시물들이 인스타그램과 동일하다. 넷째, 국립현대무용단이 국립발레단보다 유튜브 채널을 먼저 개설하였고 동영상 개수, 조회수도 더욱 높다. 채널 목록은 국립발레단이 다양하며 커뮤니티, 숏츠 영상, 댓글 수는 국립현대무용단이 더 높은 편이다. 앞으로 무용공연의 많은 관객확보를 위해서는 어떤 계층의 관객에게 집중적으로 홍보를 할 것인지,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고 어떠한 것이 트렌드인지 알아내는데 초점을 맞춰 디지털 마케팅을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무용 단체의 확실한 파악과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무용공연 마케팅의 적극적 관심과 노력이 더해져, 체계화된 연구를 통해 무용공연 활성화를 확립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220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0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