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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NFT 활용영역에 따른 사용자의 BX 디자인 연구

Title
브랜드NFT 활용영역에 따른 사용자의 BX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Users' BX Design according to the Application Area of NFTs in Brands
Author
박상현
Alternative Author(s)
Park Sang hyun
Advisor(s)
노승관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과거와 다르게 빠르게 발전하는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 속 에서 개성을 중요시 하는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기존과 다른 거래방식, 플랫폼이 더욱 발전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중 사용자의 긍정적인 경험을 이끌어내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경험적 디자인을 알고 특성에 맞게 다가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FT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브랜드’ 의 NFT브랜드와 BX디자인 영역의 영향관계를 밝히고 소비자의 브랜드경험을 더욱 효과적으로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브랜드NFT의 분야는 예술분야, 게임분야, 엔터분야, 금융분야, 수집분야, 실물자산분야형 으로 도출 할 수 있었으며, 경험적 디자인의 경우 감각적 경험, 감성적 경험, 인지적 경험, 행동적 경험으로 요소를 도출 할 수 있었다. 도출된 요소를 바탕으로 브랜드NFT의 분야별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해 보았다. 사례분석 결과 각 NFT분야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은 브랜드를 선정하여 효과적인 NFT를 사용한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사용자의 경험적 디자인을 실증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대상은 NFT 를 어느 정도 알고, 인터넷에 익숙하고 변화에 빠르게 적응 하는 20대 ~ 30대 의 남, 여로 설정 하였으며, 질문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3문항, 각 브랜드 NFT 분야별로 4가지의 경험적 디자인, 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에 대한 질문 45문항으로 총 51문항으로 구성 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로 빈도분석을 통해 각 브랜드NFT별 로 사용자가 경험하는 디자인적 요소를 도출 할 수 있었으며, 도출한 결과에 대한 모형을 제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각 NFT분야별로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 디자인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술, 엔터분야의 경우 감각적 경험을 긍정적 으로 느꼈으며, 게임분야의 경우 감성적 경험을 긍정적으로 느꼈다. 수집, 실물 자산의 분야의 경우 인지적 경험을, 금융분야의 경우 행동적 경험을 긍정적으로 느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예술, 게임, 엔터와 같은 미적인 요소가 큰 NFT의 경우 감성을 자극 하는 감각, 감성적 경험이 높았다는 점이고, 금융, 수집, 실물자산과 같은 정보성 NFT의 경우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행동, 인지적 경 험이 높았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브랜드에서 NFT를 사용하여 마케팅을 할 때 다른 경험적 디자인 이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 하고 경험적 각 NFT 분야에 맞는 디자인 요소를 제시 하였다. 지금도 계속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해 가는 웹 속에서 그에 맞는 적절한 경험적 디자인을 활용한 NFT는 사용자들에 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으며, 타 분야에서도 이용 되고 있는 NFT의 사용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때문에 사용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면서 브랜드에 대해 정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한 NFT에 대해 보다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145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98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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