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드라마의 여성 주체의식에 대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Female Subjective Consciousness in Chinese and Korean TV Dramas ----<!-- Not Allowed Tag Filtered --><Delicious Romance> and <!-- Not Allowed Tag Filtered --><Enter the keyword : WWW>as the center

여성 이미지가 드라마에서 재현되면서 전통적인 남성이 응시하는 여성 이미지를 해체하고 재구성했 다. 신세기 이후 사회와 문화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보함에 따라 한국과 중국의 여성중심 드라마는 전통적인 여성의식의 표현에서 벗어나 현대 여성의 삶의 현황과 가치관을 드러내고 여성이 더욱 명확 하게 주체의식을 형성하도록 기여하였다. 본 연구는 한중 두 여성중심 드라마에 대한 분석을 통해 비 판적 담론 분석법(CDA)과 비교 연구법을 활용하여 포스트페미니즘 시각에서 이리가라이의 이론으로 여성의 주체의식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살펴본다. 본 연구에서 선택한 연구 대상은 중국 드라마 <맛있는 로맨스>와 한국 드라마 <검색어를 입력하세 요: WWW>이다. 두 드라마 모두 세 여성 캐릭터가 주인공을 구성하여 좋은 비교 대상이다. 두 드라마 중 주인공들의 여성 주체의식을 분석하고 공통점을 귀납하며 차이점을 열거함으로써 한중 양국이 여성 캐릭터에 대한 묘사와 구축의 차이점을 뚜렷하게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두 드라마 모두 여성이 자신의 욕망을 더욱 주동적으로 나타내고 자신의 표현을 중시하 며 자신의 가치에 대한 재평가와 인식을 통해 자신의 구축을 완성할 수 있다고 본다. 여성 주체는 끊 임없이 생성되어 더 이상 다른 사람의 지위에 있지 않고 열등감을 느끼지 않고 대담하게 자신의 수요, 자신의 갈망을 하소연하며 가부장제의 폐쇄된 질서를 돌파하고 여성의 신분을 바꿀 가능성을 찾았으며 여성은 자신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주로 5가지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서론 부분에서 본고의 연구 배경, 연구 목표와 연구 대상을 밝히고 선행 연구의 상황을 논술한다. 2장과 3장에서는 두 드라마의 대사에 대해 직장, 사랑, 연대 등 세 가지 측면에서 비판적 담론 분석을 하고 대사에 표현된 권력과 이데올로기, 그리고 여성의 주체의식의 표현을 분석했다. 제4장은 비교 연구법을 활용하여 두 드라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로 다른 각도에서 분석함으로써 한중 양국의 서로 다른 사회 현실이 어떤 모습인지 분석했다. 제5장 결론 부분에서 가치관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찾는 것이고 여성의식 구축의 현실적 의미를 사회에 두고 고 려하여 현실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시사점을 분석했다 주제어: 포스트페미니즘; 여성의식; 비판적 담론 분석법; 이리가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