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 0

폴 베를렌느의 시에 기초한 클로드 드뷔시의 모음곡 ≪우아한 축제 I≫, ≪우아한 축제 II≫ 분석 연구

Title
폴 베를렌느의 시에 기초한 클로드 드뷔시의 모음곡 ≪우아한 축제 I≫, ≪우아한 축제 II≫ 분석 연구
Other Titles
An Analytical Study of Claude Debussy’s Fêtes Galantes I , I I Based on Paul Verlaine’s Poetry
Author
왕락
Alternative Author(s)
wang le
Advisor(s)
신효진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프랑스 벨 에포크 시기에 활동한 작곡가 드뷔시(Achille-Claude Debussy, 1862-1918)는 독특한 인상주의 음악 스타일로 프랑스 예술가곡의 위상을 높였고, 멜로디 창작에 새로운 역사적 장을 열었다. 본 논문은 베를렌느((Paul Verlaine, 1844-1896)의 동명의 시집에서 발췌한 텍스트에 기초한 드뷔시의 두 개의 가곡집 ≪우아한 축제 I≫(Fêtes galantes I , 1891), ≪우아한 축제 II≫(Fêtes galantes II, 1904)에 수록된 6개의 노래 ‘침묵’(En sourdine), ‘꼭두각시’(Fantoches), ‘달빛’(Clair de lune), ‘순진한 소녀들’(Les ingenus), ‘판’(Le Faune), ‘감상적 대화’(Colloque sentimental)를 중심으로 시와 음악의 관계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본문의 II장에서는 프랑스 예술가곡의 발달과정과 작곡가 드뷔시의 생애, 음악적 낭만주의와 인상주의를 이해한다. 본문의 III장에서는 프랑스 벨 에포크 시기의 문화적 특징과 페트 갈랑트, 콤메디아 델라르테, 시인 베를렌느의 생애 및 창작 스타일을 살펴본다. 본문의 IV장과 V장은 각각 드뷔시의 ≪우아한 축제 I≫과 ≪우아한 축제 II≫에 수록된 세 개의 노래의 가사와 음악을 분석한다. 이 연구의 목표는 드뷔시 가곡에 나타나는 시와 음악의 관계를 깊이 탐구함으로써 연주자가 작품을 더 잘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1952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78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