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아동·청소년 대상 음악극 적용 연구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청소년 대상 음악극 적용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앞으 로의 학령기 아동·청소년의 음악극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국내에서 발표 된 학술논문 20편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 별 분석에서 일반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 대상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 타났고, 그다음으로 지역아동센터 아동, 다문화가정 아동, 제3국 출생 탈북 아 동, 일반 고등학생, 아스퍼거증후군 아동, 중증 지적장애 청소년, 자폐스펙트럼 아동에 관한 연구가 나타났다. 연구 대상 연령대는 초등학생 대상 연구가 가 장 많은 비중을 나타냈으며, 중·고등학생이 비교적 적은 비중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자의 학문 배경별 분석에서 음악교육전공의 교사의 연구가 가장 많 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다음으로 음악치료사와 심리상담사의 연구가 나타났 다. 셋째, 치료적 목적과 교육적 목적 두 가지로 분류한 연구의 목적영역별 분 석에서 치료적 목적은 사회성 영역을 목표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 지하였고, 그다음 단계로 정서 영역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그다음으로 인 지 영역과 언어 영역의 연구가 나타났고, 신체 영역의 연구는 나타나지 않았 다. 교육적 목적은 교육과정의 수업모형을 적용하였고, 일반적 수업모형을 음 악극 형태로 재구성하여 진행한 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그다음 으로 모둠별로 구성하여 진행한 협동학습모형, 문제 중심 학습, 해결모형, 그 외의 교육모형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의 중재 단계별 분석에서 탐색-창작- 실행 단계의 구성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다음 단계로는 이해-습 득-경험 단계의 구성과 학습-창작-발표, 모방-변화-재창조와 도입-전개-종결 등의 단계의 구성이 나타났다. 또한, 연구의 사용 음악과 스토리의 분석에서 창작 음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다음으로 대중음악이 사용되었 다. 스토리 유형으로는 실제상황을 기반으로 구성된 스토리와 창작동화로 구 성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된 음악극 적용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관련 연구 수행과 학령기 아동·청소년의 치 료 및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음악극 활동의 실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 고, 후속 연구의 개선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