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재한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 본 연구는 재한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수면의 질의 관계에서 대 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학생활적응이 매개하는지를 확인해본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에 있는 중국인 유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문항, 문화 적응스트레스 척도, 대학생활적응 척도, 피츠버그 수면의 질 지수를 자기보고 식 설문을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2.0을 통해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배 경에서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평균분석, 빈도분석을 실시한다. 연구에 사용된 각 척도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 다. 주요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 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수면의 질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와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Preacher와 Hayes(2004)가 제안한 PROCESS macro의 model 4를 이용하였고, 부 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매개 모형을 통계 분석한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한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 대학생활적응, 수면의 질과 체 류기간 점수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있었다. 둘째, 문화적응스트레스는 대학생활적응과 수면의 질이 유의한 부적 상관관 계가 나타났으며, 대학생활적응이 수면의 질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 났다. 셋째, 문화적응스트레스 중 지각된 차별감과 향수병이 증가할수록 주관적 수면의 질이 감소하였다. 넷째, 대학생활적응의 학업적 적응과 시회적 적응이 증가할수록 수면의 질 이 증가하였다. 다섯째,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업적 적응의 부분 매개효과가 유의미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적응의 완전 매개효과가 유의미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한국 대학교에 재학 중인 유학생들의 문화적응스트 레스를 해소하고 대학 생활의 적응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을 개 선하기 위한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지길 바라는 바이다. 주요어 : 재한 중국유학생, 문화적응스트레스, 수면의 질, 대학생활적응, 매개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