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이 졸업공연 “SCULPTING IN TIME”

Abstract

본 논문은 저자가 ‘실용음악 전공 - 석사’ 과정 이수를 위해 실시한 졸업공연 에서 발표된 자작곡에 대한 편곡과 공연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저자는 재학 기간동안 "전공레슨" , "뉴뮤직 앙상블", "음악유형연구"  ,"영상 음악 제작실습", "컨템포러리어레인징" 그리고 "음악비평" 등의 과목을 수강하며 음악 제작에 대한 깊은 지식과 이해를 쌓았고, 여기서 습득한 지식을 졸업 공연에 유연하게 적용하였다. 이번 졸업 공연의 목표는 다양한 색깔을 가진 무대를 만드는 것이었다. 이에 다시한번 본 논문은 졸업 공연 곡들의 편곡과 컨셉에 대해 자세한 분석을 기술한 것임을 밝힌다. 첫째로 이번 공연에서 한국 balled 스타일의 곡 외에도 중국 스타일의 곡도 선곡 되었는데, 이는 저자가 중국에서 경극을 공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자작곡이다. 그 외에 팝송 스타일의 영어를 사용한 자작곡 등도 포함되어 한국어, 중국어, 영어를 사용한 다양한 문화권의 곡이 포함된 공연이라 할 수 있다. 해당 공연은 k-pop 음악과 듀엣으로 구성된 k-ballad곡, jazz곡, English pop-song, Rock, 그리고 중국 민속풍의 음악까지 모두 포함 되었다. 저자는 이번 공연을 통해 ‘뮤지션에게 곡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중을 감동시킬 수있는 방식으로 가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임을 배웠으며, 외에도 본인의 문제점 들을 발견했다. 해등 공연을 새로운 출발점으로 계속해서 훌륭한 싱어송라이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