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성 증진을 위한 주민센터 사례 연구

Case Study of Community Center to Promote Publicity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공공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주민센터는 지역사회 내에서 이용 가능한 공공건축물 중 하나로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에 따라 지역사회 자치센터로서 대표적 인 공공공간으로 자리매김하였다.따라서 본 연구는 보다 나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공간인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공공성 증진을 위한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여 주민센터의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 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주민센터의 특성과 세부 계획 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서울시 내에 위치해 있는 5곳의 주민센터를 현장조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성 증진을 위한 주민센터 디자인 특성으로 개방성, 접근성, 쾌적 성, 연계성을 도출하였다. 주민센터의 개방성을 위해서는 사용자 간의 교류 및 활동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다양한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야 한다. 접근성은 사용자가 쉽고 편안하게 주민센터에 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회의 및 행사 등의 정보가 부족하더라도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주민센터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쾌적성은 사용자에게 신체 및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도록 친근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연계 성은 사용자가 엘리베이터나 계단을 통해 주민센터에 바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공간 내부의 색채, 구조, 가구 배치, 조명 등 디자인 요소를 통해 전체 적인 공간의 통일성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둘째, 현장조사 결과 공공성 증진을 위한 주민센터의 디자인 특성 중에서 접근성이 가장 잘 나타났다. 공간의 출입구가 분명하고 표시가 뚜렷하게 되어 있어 각 기능 공간에 대한 명확한 동선이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민원공간이 1 층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장조사 결과 공공성 증진을 위한 주민센터의 디자인 특성 중에서 개방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건축적으로는 주민센터를 리모델링하여 개방성 을 높이고 있으나 투명재료의 사용이 부족하고 사용자의 운영시간을 제한하고 있어 주민센터의 공공성 증진을 위한 활성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 로 나타났다. 넷째, 주민센터의 쾌적성 측면을 보면 실내의 자연친화적 요소의 활용이 부 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자연친화적 요소는 자연적 요소뿐만 아니라 환경 친 화적인 재료와 구조의 적용도 있다. 자연친화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주민센터 공간의 쾌적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공간의 지속 가능성에도 도움 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실내에 조경공간을 늘리고 큰 창을 설치하여 주변의 자연, 채광, 계절의 변화 등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자연의 생기, 활력, 변화 감을 실내로 끌어들일 수 있어야 한다.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여 사용자와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방식도 크게 변화함 에 따라 주민센터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공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다섯 곳의 주민센터를 현장조사하여 공공성 증진을 위한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추후 사례조사의 수와 지역적 범위를 확대하 고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면 보다 심도있는 연구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