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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의 문제적 게임 이용과 우울의 관계에서 부모의 정서적 지원으로 조절된 학업스트레스의 매개효과

Title
초등학교 고학년의 문제적 게임 이용과 우울의 관계에서 부모의 정서적 지원으로 조절된 학업스트레스의 매개효과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tress Moderated by Parental Emotion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atic Game Use and Depression in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
한건희
Alternative Author(s)
HAN GUN HEE
Advisor(s)
하정희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4, 5, 6학년의 문제적 게임 이용과 우울의 관계에서 학업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부모의 정서적 지원의 조절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제공하는 2021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의 데이터 중 게임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21,021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적 게임 이용은 우울 및 학업스트레스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고, 부모의 정서적 지원과는 부적 상관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우울은 학업스트레스와는 정적상관이, 부모의 정서적 지원과는 부적 상관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학업스트레스는 부모의 정서적 지원과 부적 상관이 유의하게 나 타났다. 둘째, 3단계 매개 회귀분석으로 검증을 실시하였고, 문제적 게임 이용과 우울 간의 관계를 학업스트레스가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부모의 정서적 지원은 우울에 미치 는 학업스트레스의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세스 매크로 14번 모델을 이용하여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문제적 게임 이용과 우울의 관계에서 학업스트레스가 이를 매개하고, 학업스 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부모의 정서적 지원이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적 게임 이용이 우울과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이에 대해 부모의 역할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더불어 본 연 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435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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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상담심리대학원) > HUMANITIES & SOCIAL SCIENCE(인문사회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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