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의 임파워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Empowering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The Mediating Effect of Job Crafting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ower Distance Orienta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임파워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그 영향에서 잡크래프팅의 매개효과와 권력거리 성향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구성원이 인식한 상사의 임파워링 리더십이 잡크래프팅,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상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잡크래프팅은 간접(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셋째, ‘상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구성원의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권력거리성향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이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공공기관 및 협력기관 정규직 재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308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임파워링 리더십은 매개변인인 잡크래프팅 및 종속변인인 조직유효성의 하위요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임파워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하위요인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잡크래프팅은 모두 유의미한 간접(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임파워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경로에서 권력거리 성향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안정적인 조직운영과 구성원의 내적 동기향상을 위해서는 구성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의사결정 참여를 촉진하는 임파워링 리더십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구성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이 관계에서 구성원 스스로의 자발적인 잡크래프팅을 통해 임파워먼트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예방하고 조직유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