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금 형태가 분양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2022년 코로나19(COVID19) 종식 선언 이후, 전 세계 경기지수는 금리상승 으로 급속히 침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국내를 비롯한 세계 각국 중 앙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주택담보 대출 이자 상승은 서민 경제와 부동 산 시장 특히 분양시장에 민감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분양시장 안정화를 비롯한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실효성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노력 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도금 대출 무이자와 이자 후불제를 중심으로, 중도금 형태 에 따른 분양경쟁률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지역별로 선호하는 중도 금 형태가 다를 것으로 예상하여 지역별 분양경쟁률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 다. 아울러 분양경쟁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인 결정요인으로 분양 세대수를 비롯한 공급면적, 확장비용 등을 고려하여 지역별 특성을 알아보았 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공간적 연구 범위로, 서울을 비롯한 경기, 인천, 강원, 충청, 전라, 경상 등 총 7개 지 역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시간적 연구 범위는 2018년 3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전국 아파트 분양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변수들의 일반적 경 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중도금 형태, 세대수, 공 급면적, 확장비용이 분양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을 실시하였다. 다음에 본 연구의 종합적인 결과를 요약한다. 중도금 형태, 세대수, 공급면적, 확장비용이 분양경쟁률에 미치는 영향을 살 펴보면, 공급면적과 중도금 형태는 전체지역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확장비용은 분양경쟁률에 차이를 보이는 지역이 없었다. 주요어: 중도금 형태, 공급면적, 분양시장, 분양경쟁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