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오픈 스탠스 포핸드 스트로크의 운동역학적 연구: 숙련자 VS 비숙련자

Abstract

본연구의 목적은 테니스 숙련도에 따른 오픈 스탠스 포핸드 스트로크의 차이를 운동역학적으로 비교·분석하는 것이다.성인 남성10명이 테니스 숙련도에 따라 숙련자 집단(n=5)과비숙련자 집단(n=5)으로 구성되었다.실험 과제는 오픈 스탠스 포핸드 스트로크로 고정된 공을 최대한 강하고 정확하게 타구하는 것이었다.임팩트 시점(t0)을기준으로 구간1(테이크 백시작-t0)과구간2(t0-팔로스루)로나누어 분석하였다.구간별 압력 중심(COP) 가변성과 수행 시발생한 자유 모멘트(FM)의최솟값과 최댓값, 그 값이 나타나는 시점과 t0의 시간 간격, t0에서의 FM 값을 분석하였다. 또한 수직 지면 반력 비율(Fz ratio)을 각 구간과 t0에서 분석하였다. COP 가변성은 숙련자가 좌-우, 앞-뒤 방향 모두 크게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FM의 최솟값과 최댓값은 각각 구간1과 구간2에서 나타났으나 이때 최솟값(-)과 최댓값(+)의 절대 크기는 숙련자가 크게 나타났다. FM의 최댓값과 최솟값이 나타난 시점은 숙련자가 t0에더가까웠다.Fz ratio는구간1과t0에서 숙련자는 1보다 작았고,비숙련자는 1에 가깝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