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 0

강사부 생수 브랜드 독자성과 주목도 강화를 위한 리뉴얼 디자인 연구

Title
강사부 생수 브랜드 독자성과 주목도 강화를 위한 리뉴얼 디자인 연구
Author
정의태
Issue Date
2023-1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 21, NO 4, Page. 181-192
Abstract
안전하고 좋은 물을 찾는 소비자의 증가로 중국 생수시장의 경쟁은 심화되고, 브랜드 다양화와 개성화된 소비가 나타나고 있다. ‘강사부’는 중국 유명 생수 브랜드로, 현재 디자인은 젊은 소비자의 감각을 만족시키지 못해 판매량이 격감하고 있다. 다른 많은 제품과 마찬가지로 생수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의 구매 행위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강사부 생수의 라벨 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브랜드 독자성과 주목도를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22년 글로벌 판매량 순위에서 대표적인 생수 브랜드 상위 6개 제품의 라벨 디자인을 벤치마킹하고, 문헌 자료와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디자인 리뉴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브랜드 독자성은 브랜드가 시장에서 다른 브랜드와 현저한 차이가 있는 특성으로, 강력한 브랜드 지명도와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브랜드 독자성 및 주목도의 개념을 파악하고, 시장 현황과 SWOT 분석을 바탕으로 12개의 라벨 디자인 스케치를 제시하며, 전문가 의견과 설문 조사를 이용하여 최종 디자인 시안을 도출하고 이를 기존의 제품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종 시안의 평가 점수는 기존 라벨보다 모두 높았고 종합 평균점은 1.02점 높아졌다. 최종 시안은 색상, 선, 일러스트레이션 등 주요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브랜드 독특성과 주목도를 현저하게 향상시켰다. 이것으로 라벨 디자인은 브랜드의 독자성을 높이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브랜드 경쟁력과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도구임을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새로운 시각적 효과와 창의성을 통해 향후 브랜드 구축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04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COMMUNICATION DESIG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