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F 접합부가 적용된 철골 보통모멘트골조의 연쇄붕괴 저항성능 평가

Abstract

FEMA 351은 취성파괴를 방지하고 WUF-B 접합부의 보 끝에서 소성 변형이 발생할 수 있도록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WCPF 접합부의 연쇄붕괴 저항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WUF-B 및 RBS 접합부의 평가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체 경로법은 기둥 손실의 동적 영향을 고려한 에너지 기반 근사 해석을 사용하여 수행되었으며, 구조적 견고성과 민감도를 기반으로 구조물의 연쇄 붕괴 저항 성능을 평가하였다. 이전 연구에서 분석된 WUF-B 및 RBS 접합부와 비교하였을 때 WCPF 접합부는 구조적 견고성이 33% 더 향상되었으며 기둥 하나를 제거할 때 연쇄붕괴에 대한 민감도가 11% 감소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단변방향 기둥 제거 시나리오에서는 WCPF 연결 구조만이 연쇄붕괴 저항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WCPF 접합부는 WUF-B 및 RBS 접합부보다 연쇄붕괴 저항성능이 더 효율적으로 평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