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 0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 학업적 정서조절로 조절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itle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 학업적 정서조절로 조절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on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Moderated by Academic Emotion Regulation
Author
정혜경
Alternative Author(s)
Chung, Hye Kyung
Advisor(s)
장유진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 이러한 매개효과가 학업적 정서조절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4년제 대학에 재학 및 휴학 중인 대학생 418명을 대상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지연행동, 학업적 정서조절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9.0과 SPSS PROCESS macro 4.2를 이용하였고 매개효과,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학업지연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학업적 정서조절과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적 정서조절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학업지연행동과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학업적 정서조절은 학업지연행동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적 정서조절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즉, 대학생의 학업적 정서조절의 수준에 따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졌다. 넷째,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적 정서조절로 조절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학업적 정서조절의 수준을 높임으로써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881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39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상담심리대학원) > HUMANITIES & SOCIAL SCIENCE(인문사회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