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더십이 구성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슈퍼리더십이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그 영향에서 셀 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 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슈퍼리더십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슈퍼 리더십은 셀프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셀프리더십은 혁신행동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셀프리더십은 슈퍼리더십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매개효과 를 나타내는가? 이다. 설정된 연구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서울, 경기지역 스타트업에 종사하는 정규직 근로 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253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 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슈퍼리더십은 혁신행동에 정적(+)인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슈퍼리더십은 셀프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셀프리더십이 혁신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확인되었다 넷째, 슈퍼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경로에서 셀프리더십을 통해 부 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