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 사회관계가 기업의 성과에 대한 연구:해외 사회관계, 지식이전, 제도차이의 조절효과에 대해서

Abstract

유학 열풍이 발달하면서 점점 더 많은 기업가들은 해외에서 학업이나 일을 마친 뒤 모국으로 돌아가 창업을 선택했다. 귀환자가 창업한 신생기업들은 현재 많은 학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이슈지만, 기업가들은 해외에 있을 때 모국과의 사회관계를 관심이 적거나 유지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모국 사회관계의 중요성을 탐구하고 모국 사회관계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다. 그리고 귀환자의 해외 사회관계, 지식 이전 및 제도 차이가 모국 사회관계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효과를 연구하다. 그리고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목표대상을 조사하고, 유용한 설문지 303 개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모국 사회관계를 강화하는 것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귀환자의 해외 사회관계 및 지식 이전은 모국 사회관계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정(+)의 조절 효과가 있다. 셋째, 제도 차이는 조절 효과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