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생의 무용단 레퍼토리 작품 적용이 무용수행능력과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예술고등학교는 예술적 재능과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발굴하고 예술가로 성장시키기 위해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특수목적 고등학교이다. 무용전공 학생들은 주로 실기 능력 향상에 집중하며, 정기공연이나 창작발표회 등의 활동을 통해 실제 무대 경험을 쌓는다. 그러나 무용은 일회적인 공간에서 제한된 시간 내에 기량을 발휘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이에 대한 자신감이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무대에서 결과물을 성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연습하고 무용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 이를 통해 완벽한 결과를 이루어 냄으로써 성취를 느낄 수 있으며, 무용단 레퍼토리 수업을 통해 무용수행능력의 향상과 성취를 증진시킬 수 있다. 이 수업은 다양한 무용 작품을 습득하고 학생들의 무용 기술과 표현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무용 단체의 구성과 협력에 대한 이해도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무용단 레퍼토리 수업은 학생들의 무용수행능력과 무용성취를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생을 대상으로 하여 무용단 레퍼토리 작품 적용이 무용수행능력,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는 무용수행능력, 무용성취와 관련된 영향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무용전공생들의 무용수행능력과 무용성취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경기, 서울 지역의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현대무용 전공생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20명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절차로 작품 적용 전 1주 전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작품 적용이 끝난 1주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무용수행능력과 무용성취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방미경(2021)과 이지혜(2014)가 수정 보완한 무용수행능력, 무용성취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무용수행능력과 무용성취는 각각 수행자신감, 수행집중, 수행성취, 이해능력성취, 실기능력성취로 하위요인을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의 동질성을 검사하고 사전·사후 검사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과 대응표본 t-검증을 실행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생을 대상으로 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무용수행능력과 무용성취의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집단에서는 무용수행능력의 모든 하위변인인 수행자신감, 수행집중, 수행성취에서 통제집단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무용성취의 경우에도 모든 하위변인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무용단 레퍼토리 작품 적용은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생의 무용수행능력과 무용성취를 향상시키는 데 유의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무용단 레퍼토리 작품 적용을 더 긴 기간 동안 진행하고 공연 실연과 관련된 요소들을 포함한 후속 연구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더욱 철저한 분석을 통해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무용수행능력과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들이 필요하다. 따라서 무용수행능력과 무용성취의 향상을 위해 작품 적용의 시간적 요소나 작품의 종류, 수준 등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며, 무용수행능력과 무용성취 외에도 예술 교육의 다른 측면에서의 관계를 탐구하는 연구들 또한 필요하다. 이를 통해 예술 교육의 효과를 더욱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