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승남

이민호

정주현

김정룡

탄성재질 속옷이 허리 및 골반 근육 사용 패턴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에서는 탄성재질 속옷 착용시에 따른 허리 및 골반 근육 사용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40~50대 남자 5명, 여자 5명이 실험에 참가하였고, 탄성재질 속옷의 착용 유무와 5가지 수행과제(Standing, Fully Squat, Flexion, Fixed Flexion, Fixed Extension)에 따라 근육 사용량의 좌우대칭 변화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탄성재질 속옷을 착용했을 때의 근육 사용량의 좌우대칭 정도가 미착용 시보다 높게 나왔다. 이런 결과를 볼 때, 본 연구에서 실험한 탄성재질 속옷은 좌우 엉덩이 근육의 대칭성을 향상시켜 주는 효과를 예측할 수 있었다. 이 결과는 탄성재질 속옷이 허리의 좌우 근육을 골고루 지지해줌으로써 다리와 관련된 근육들의 좌우 비대칭을 적게 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향후 다양한 연령대 및 재단 패턴 구성이나 재질, 조임 정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