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동체 주도 도시재생사업의 프로그램과 참여활동 간의 관계 및 사회적관계망 특성 분석

Other Titles

Investigating the social network characteristics of Local Community-led Urban Regeneration Projects: Lessons from Yeong hwa Town and Local Rise Project in Gun-san.

Abstract

공공주도 도시재생사업의 한계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Botton-up방식의 지역공동체 주도형 도시재생사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은 사람 중심의 사업이기 때문에 참여자들의 네트워크가 중요시 된다. 도시재생사업에서 네트워크는 사회적 자본의 기반이 되며, 사회적 자본이 축척되면 지역사회에 경제적, 삶의 만족도, 지속가능성의 측면 등에서 긍정적 역할을 한다. 또한 네트워크는 참여자의 활동을 통해 생겨나므로 초기기반 마련과 지속적으로 유지·관리 할 수 있는 전략이 중요하다. 본 연구 대상지는 지역공동체 주도 도시재생사업지로 네트워크가 순차적으로 일어난 곳이다. 영화타운은 국책연구기관의 활동가가 기획하였고, 지역 주민인 활동가는 단순 참여를 넘어 지역관리회사를 통해 영화타운을 운영·관리하게 된다. 이후 영화타운은 로컬라이즈와 네트워크가 이루어진다. 두 집단은 추후 DIT사업을 협력으로 진행하였고, 일부 참여자는 협업까지 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동체주도 도시재생사업의 프로그램과 참여활동 간의 관계를 DEMATEL을 통해 분석하였고, 네트워크의 특성을 Net-Miner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인적 요소가 가장 강한 변수는 영화타운 프로그램이었다. 지역관리회사 및 창업자의 참여활동은 다른 요소에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는 단순한 참여를 넘어 조직화를 통해 대상지를 운영·관리 까지 하게 되면서 나타난 효과라 볼 수 있었다. 로컬라이즈 프로그램은 청년 창업자의 참여활동과 빈 공간 개선 참여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청년들의 참여활동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초기 주민참여자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추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과 참여활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참여자가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로컬라이즈 및 DIT' 시기는 네트워크에 확산이 일어났다. 참여자의 대부분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아는 사람이 증가하였다. 즉, 프로그램 참여로 인해 긍정적 네트워크의 확산이 이루어졌다. 영화타운과 로컬라이즈 프로그램은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과 거점을 마련해 주었다. 또한 후기사업은 선행사업과의 연계 전략을 마련하였기에 두 집단이 교류가 가능했다. 이에 사업초기부터 활동기반을 마련하고 서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해야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영화타운' 시기 정보공유 네트워크는 강한 연결의 네트워크로 실제로 협력까지 나아가는데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는 강한 사회적 자본이 협력을 가능하게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로컬라이즈 및 DIT' 시기는 협력 네트워크가 아직 활성화의 단계로 발전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정보공유 네트워크가 협업 네트워크 단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연결의 강화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넷째, '영화타운' 시기의 주요참여자는 외부 활동가였으나, ‘로컬라이즈 및 DIT’시기는 지역주민으로 전환되었다. 지역 주민하게 되면서 공동체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 졌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영화타운의 지역주민이 지역관리회사를 설립을 통해 지역 내에서 꾸준히 활동할 수 있었고, 두 집단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성격의 프로그램을 마련하였기에 주민주도로 전환이 가능해졌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공공은 '영화타운' 시기와 '로컬라이즈 및 DIT'시기 외곽에 위치하고 있었다. 그러나 ‘로컬라이즈 및 DIT’시기에 좀 더 중심 참여자와 가까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로 인해 공공은 주요참여자와 중점적으로 네트워크를 맺고 있으며, 지원의 역할을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즉, 공공은 최소한의 개입을 하고 주요참여자와 사업을 진행하면서,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공동체를 형성을 유도하는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네트워크가 도시재생사업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수평적 네트워크이자, 개방적이며, 집단 간 연결되어진 연결적 네트워크로 발전시켜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 초기 주민의 지속적 참여활동이 가능하도록 기반 및 거점을 마련하여야 한다. 또한 후행사업 진행시 이전 사업과 연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아울러 이러한 집단이 지역 내 주민까지 연결되도록 전략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정보공유는 신뢰와 규범을 생성시키고 이로 인해 협력으로 나아가게 한다. 정보공유도 중요하나, 도시재생사업에서 생산성을 통한 지역활성화를 위해서는 협력으로 발전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보공유 네트워크가 협력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참여자들 간 협력의 기회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때 지역 및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 참여활동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지역공동체의 지속가능성과 Botton-up방식의 효과를 위해서는, 주민인 참여자가 사업을 이끄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 참여뿐 아니라 이를 조직화하고 주민이 사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여야 한다. 이때 역량 있는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여 사업을 진행하면서 주민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공공은 지역의 공동체가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되, 핵심이 되는 중심 참여자와는 꾸준한 상호작용 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직적인 정보의 흐름은 지양하되, 참여자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로 인해 지역공동체가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참여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