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작용이 구직자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소수민족자 중심으로

Title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작용이 구직자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소수민족자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Impact of Online Community Interaction on Job Application Intention: Focusing on Chinese Ethnic Minorities
Author
황민
Alternative Author(s)
HUANG MIN
Advisor(s)
이상민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중국의 다수 기업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잠재적 지원자를 모집해서 기업 정보를 전달하고 교류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구직자는 정보를 수집하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이 잠재적 지원자에게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개설한 채용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작용이 지각된 조직 민족 다양성을 통해, 소수민족 구직자의 지원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고, 민족 정체성은 지각된 조직 민족 다양성과 지원의도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할 것인지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중국 비야디 회사 채용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한 소수민족 대학생 총 18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지각된 조직 민족 다양성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 일자리 정보 상호작용, 인사담당자 상호작용과 지원의도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각각 매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민족 정체성은 지각된 조직 다양성과 지원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국 소수민족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중국 맥락에서의 다양성에 관한 연구를 확장하였다. 또한 마케팅 분야에서 밝혀진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 상호작용의 특성을 기업의 채용 온라인 커뮤니티에 적용하여 채용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작용이 구직자 지원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힘으로써 온라인 커뮤니티 문헌을 확장하는데 기여한다. 본 연구는 채용 온라인 커뮤니티의 잘 설계된 인터페이스, 풍부한 일자리 정보,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인사담당자의 반응이 소수민족 구직자의 지원의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실증함으로써 기업에서 채용 온라인 커뮤니티를 기획 및 운용함에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454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00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