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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성을 고려한 페리 터미널 설계

Title
지역성을 고려한 페리 터미널 설계
Author
최장민
Advisor(s)
김재경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역성을 고려한 페리 터미널 설계:보길도와 노화도를 중심으로 한국은 3,348개의 섬(유인도 472개, 무인도 2,876개)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다. 이 섬들은 도서연안생태축을 구성하고 있으며, 관광자원 뿐만 아니라 주변국들과의 분쟁으로부터 영토수호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도서지역 위치여건 상 상대적으로 시설들이 노후화되고 지원이 열악하여 인구소멸지수가 높다. (농촌:0.341 어촌:0.303 섬 지역:0.234) 따라서 섬의 인프라 시설개선을 통해 소멸지수를 감소하고자 하였으며, 섬의 생활권에 인접 육지의 도시가 포함되는 특성을 반영하여 교통시설에 초점을 맞추었다. 유인도 중 내륙과 가깝고 규모가 큰 섬들은 연륙교가 설치되어 상대적으로 교통의 제약이 적다. 그러나 규모가 작거나 내륙과 거리가 먼 섬들은 배 이외에 교통수단이 없게 된다. 일부 섬들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배는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이용이 적고, 인원수송보다 화물운송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국제항을 중심으로 발전했으며, 섬에 위치한 페리 터미널들은 시설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섬과 외부를 잇는 가장 중요한 시설인 페리 터미널을 계획하여, 관광객 증가 및 주민들의 편의를 개선시켜 섬의 단절을 막고 미래를 존속시키는 계획을 제안하고자 한다. 국ㆍ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항만 터미널의 구조, 공간 활용을 비교하고 차이를 분석하여 페리 터미널의 기본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본 연구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성을 고려한 페리 터미널을 위해서 연도교로 이어져 있는 보길도와 노화도의 동천항을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이후 섬의 상징성을 지닌 원림과 섬의 건축적 특성을 반영하여 목구조로 이루어진 페리 터미널을 계획함으로서 지역성을 고려하였고, 바다 위에 배치하여 페리의 진입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섬의 관문의 역할이 강조되도록 한다. 또한 서페이스(Surface) 형태의 지붕을 등고선(Contour) 형태로 변형하여 공간활용과 하부 공간의 환기와 채광을 가능하게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549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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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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