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이들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변수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변수를 투입하였을 때 나타나는 세부적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은 진로적응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성인학습자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진로적응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성인학습자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과 진로적응성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다섯째, 성인학습자의 사회적 지지는 자기주도학습과 진로적응성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무작위표집(임의표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총 438명으로부터 받은 응답 중 불성실한 답변 25부의 설문을 제외하고 활용가능한 413부가 최종 분석자료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설문응답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6, AMOS Ver 28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대한 빈도분석과 연구변인의 기술통계량,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잠재변수의 차이검증, 변인 간 상관관계 및 주요변인에 대한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모형과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변인 간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효과,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이 진로적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이 높을수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인학습자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진로적응성에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경로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 검증에서 유의미한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 역량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에 의해 조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사회적 지지를 높게 인식한 집단이 진로적응성을 높인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성인학습자의 진로적응성 연구 분야에서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성인학습자의 진로적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 등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제고하고, 진로를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효과적인 경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을 키울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을 강조하였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이 진로적응성 향상에 대한 구체적인 메커니즘으로써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를 제시하여 향후 진로적응성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일과 삶의 현장에서 성인학습자가 경력개발을 위해 진로적응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실증하였다. 셋째, 진로적응성을 높이는 매개 및 조절 전략을 탐구하고 성인학습자의 진로적응성 향상 제고와 향후 직업전환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자기주도학습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역할 기능을 확인하였고, 사회적 지지가 높고 낮은 집단에 따라 조절효과의 역할이 가능하다는 점을 실증하는데 함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