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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페이스북과 틱톡의 이용동기에 따른 광고태도와 광고수용의도, 공유의도에 관한 연구

Title
청소년의 페이스북과 틱톡의 이용동기에 따른 광고태도와 광고수용의도, 공유의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dvertising Attitudes, Advertising Acceptance Intent, and Sharing Intent according to Adolescents' Motivation to Use Facebook and TikTok
Author
심성욱
Keywords
Usage and satisfaction theory; TikTok; Facebook; youth; social media; motivation for use; advertising attitude; 이용과 충족 이론; 틱톡; 페이스북; 청소년; 소셜 미디어; 이용동기; 광고태도
Issue Date
2022-05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Citation
광고PR실학연구, v. 15, NO. 2, Page. 152-18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요인을 확인하고 소셜미디어의 이용동기 요인을 ‘사회적 상호작용성’, ‘자기 정체성’, ‘시간때우기’, ‘오락정보성’으로 추출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이용동기 요인이 각각 페이스북과 틱톡의 광고태도와 광고수용의도,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했다. 또한, 광고태도와 광고수용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소셜미디어의 친숙도의 매개효과도 함께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틱톡 이용자들은 ‘자기정체성’요인이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성’과 ‘오락정보성’이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락정보성’이 ‘사회적 상호작용성’보다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광고태도는 광고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광고태도는 공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광고수용의도는 공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 친숙도는 광고태도과 광고수용의도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842248#none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306
ISSN
2005-2618;2713-8305
DOI
10.21331/jprapr.2022.15.2.00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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