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 0

위성 DMB 이용 동기와 장르 소비장르 선호도, 레퍼토리, 소비유사성을 중심으로

Title
위성 DMB 이용 동기와 장르 소비장르 선호도, 레퍼토리, 소비유사성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Motivation of the Satellite DMB Use and Genre Consumption
Author
전범수
Keywords
Satellite DMB; Motivation to Use; Genre Preference; Genre Repertoire; Similarity in Genre Consumption; 위성 DMB; 이용 동기; 장르 선호도; 장르 레퍼토리; 장르 소비 유사성1. 문제의 제기기존의 고정 방식에 의존하는 매체 소비가 최근 이동성이 부가되면서 새롭게 변화되고 있다. 이동성의 증가는 공간 이동에 소요되는 틈새시간의 사적 이용을 증가시키는 한편; 특정 공간에 한정된 기존의 매체 소비 특성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특히; 휴대폰이나 DMB 서비스의 도입은 음성 서비스 뿐만 아니라; 음악이나 게임;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동 중에
Issue Date
2006-11
Publisher
한국언론정보학회
Citation
한국언론정보학보, v. 36, Page. 374-398
Abstract
본 연구는 위성 DMB 콘텐츠의 장르 소비를 이용자의 장르 레퍼토리와 장르 선호도, 장르 소비 유사성으로 구분한 뒤, 위성 DMB 이용 동기가 이와 같은 장르 소비 형태에 영향을 끼치는 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첫째, 응답자들의 위성 DMB 이용 동기에서는 무료함 해소가 평균 3.65로 가장 높은 동기였으며, 다음으로 뉴스교통 정보 3.63, 이동 중 TV 이용 3.45, 휴대 편리 3.4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위성 DMB가 이동 중 무료함을 해소하거나 뉴스 등의 정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매체적 특성을 갖는다는 점을 의미한다. 둘째, 위성 DMB 이용 동기의 하위차원을 확인하기 위해, 16개 이용 동기 평가항목을 대상으로 인자분석을 행했다. 이와 같은 인자분석을 통해서, 총 3개의 인자가 규명되었고 이는 전체 변량의 69.9%를 설명했다. 이들 위성 DMB 이용 동기는 각각 오락적 동기, 사회적 동기, 정보적 동기 등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들의 위성 DMB 이용 동기에 따른 장르선호도를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위성 DMB 이용 동기는 장르 선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오락성 동기와 정보성 동기가 대부분의 장르 선호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위성 DMB 장르 레퍼토리 결정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인구사회학적 요인, 이용 동기, 매체 이용 시간을 선행 변인으로 투입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위성 DMB 장르 레퍼토리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 이용 동기 요인이라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다섯째, 위성 DMB 장르 소비 유사집단을 구분하는 결정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행한 결과, 장르 다양 소비 집단 및 비소비 집단을 구분하는 주요 요인은 이용 동기 및 DMB 이용량이었다. 전체적으로, 위성 DMB 이용 동기는 장르 선호도, 장르 레퍼토리, 장르 소비 유사성 등과 같은 콘텐츠 장르 소비 구조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22039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270
ISSN
1598-3757;2734-020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