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0

디즈니 애니메이션 만족도 및 평가 결정 요인의 탐색 <겨울왕국 2>와 <알라딘>을 중심으로

Title
디즈니 애니메이션 만족도 및 평가 결정 요인의 탐색 <겨울왕국 2>와 <알라딘>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and Evaluation for Two Disney Animations and
Author
전범수
Keywords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2>; <알라딘>; 평점; ; satisfaction; evaluation; animation
Issue Date
2021-12
Publisher
한국애니메이션학회
Citation
애니메이션연구, v. 17, NO. 4, Page. 161-179
Abstract
이 연구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대해 국내 이용자들이 어떠한 평가를 하고 있는가를 감정동사 평가 방식을활용해 살펴보았다. 국내에서 2019년 개봉된 디즈니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2>와 <알라딘>에 대해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했다.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겨울왕국 2>와 <알라딘>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에 대해 감정 동사 평가 대부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원의 경우, <겨울왕국 2>에 대해 페이스북 추천 및 유튜브 리뷰는 부적으로, 인스타그램 추천은 정적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라딘>에 대해서는정보원들의 영향력이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겨울왕국 2>를 극장 플랫폼을 통해 이용한 응답자들은 감정동사 요인들 중에 “잘 만들었다”, “재미있다”, “또 보고 싶다”, “시간 가는 줄 몰랐다” 등 4개 요인들이, 정보원 중에서는 “인스타그램 추천”이 이용자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PTV 플랫폼이나 인터넷 포털 플랫폼에서는 감정동사 중에 “몰입했다”는 응답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한편, <알라딘>을 극장 플랫폼을 통해 이용한 응답자들은 감정동사 5가지 모두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간 가는 줄 몰랐다”는 감정 동사가 가장 설명력이 높았다. IPTV 플랫폼에서는 감정 동사 중에 “또 보고 싶다”와 “시간 가는 줄 몰랐다”는 응답이, 인터넷 포털 플랫폼에서는 “몰입했다”는 감정동사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겨울왕국 2>와 <알라딘>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는 이용자 평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958100&language=ko_KR&hasTopBanner=true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217
ISSN
1738-8627
DOI
10.51467/ASKO.2021.09.17.3.16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