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cial minority; multiculturalism; television advertising; content analysis; 소수 인종; 다문화주의; 텔레비전 광고; 내용분석
Issue Date
2014-04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Citation
한국소통학보, NO. 23, Page. 139-173
Abstract
한국 사회가 다인종의 다문화 사회로 급속하게 변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에 대한 관심과 사용 맥락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광고 콘텐츠를 통해 인종 소수자들에 대한 이미지가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2011년과 2012년에 집행된 텔레비전 광고물을 대상으로 소수 인종의 역할 묘사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백인들은 다양한 제품 유형에 걸쳐서 월등하게 높은 비율로 광고를 통해 노출되고 있지만 흑인이 등장하는 상업 광고는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소수에 불과하며, 인종 소수자의 구성비가 가장 높은 아시아인들의 경우에 등장 비율이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스테레오 타입화된 표현 방식이 적용되는 등 인종의 서열화(racial hierarchy)가 뚜렷하게 나타나 왜곡된 다문화주의가 반영된 것으로 밝혀졌다.;The number of racial minorities is rapidly increasing in Korean society. The context of multiculturalism also has changed considerably in the last decade. Given the paucity of research on the racial and ethnic minority representations in advertising contents, this study analyzed the portrayals of racial characters in television commercials broadcast during the period of 2011 and 2012.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 prevailing presence of Whites, invisibility of Blacks, and Southeast Asian stereotypes in terms of racial hierarchy and socio-cultural stereotyp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