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광고의 속성 요인들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오락성, 정보성, 침입성을 중심으로

Keywords

Mobile Ad; Mobile Messenger; Entertainment; Informativeness; Intrusiveness; Attitude toward Advertising; Attitude toward Brand; KaKaotalk; 모바일 앱; 메신저; 모바일 광고; 오락성; 정보성; 침입성; 광고태도; 상표태도; 카카오톡

Abstract

최근에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자 수가 증가하면서 모바일 메신저 앱 광고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 앱 광고는 채팅창에서 유저들이 대화를 하는 듯한 친근한 포맷으로 일회성 판매 촉진과 같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나 서비스 회원 가입 및구독과 같은 직접 전환(direct conversion) 을 유도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본 연구는 첫째, 모바일 메신저 앱 광고의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 속성 요인은무엇이며, 둘째, 이러한 속성 요인들이 광고태도를 경유하여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메신저광고의 3가지 속성 요인들인 오락성, 정보성, 침입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3개의 회귀 계수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오락성의 표준화회귀계수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광고태도의 가장 강력한 예측 변인임을 알 수있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오락성, 정보성, 침입성을 포함한 모바일 메신저 광고의 속성 요인들이 모바일 메신저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를 경유하여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광고태도가 오락성, 정보성, 첨입성 등을 포함한 모바일 메신저 광고의 속성 변인들과 브랜드 태도를 이어 주는 매개 변수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연구 모형은타당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따라서 모바일메신저 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오락성을 강화하여 모바일 메신저 광고에 대한긍정적인 태도를 강화하는 실행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