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전력 소모를 위한 스마트 단밀기 3축 가속도계 센싱 기법

Sensing Tri-Axial Accelerometer of Smart Mobile for Efficient Power Consumption

최근 스마트 단말기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단말기 센서를 이용하는 기술 및 어플리케이션들이 연구되고 있다. 그 중 사회적으로 유헬스 및 웰니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3축 가속도계 센서를 이용한 사용자의 물리적인 행동을실시간으로 인식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행동을 인식하기 위해서 무한정으로 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극심한 전력 소모를 보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3축 가속도계 센서의 실행 주기를 적용한 센싱 기법을 제안하고, 간단한 행동 인식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전력 소모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