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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시제품에 활용된 식품포장재의 기능변화에 관한 연구

Title
팬시제품에 활용된 식품포장재의 기능변화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Research on Functional Transitions of Food Package Material with Fancy Products Package Material as the Central Object
Author
김응화
Keywords
패키지디자인; 팬시프로덕트; 지성소비; 식품포장재; packages design; fancy product; intellectual spending; food package material
Issue Date
2005-0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 11, NO. 1, Page. 19-30
Abstract
우리는 주위의 환경에서 많은 팬시제품을 접할 수 있는데 특히 패키지를 통한 팬시제품은 소비자의 새로운 지성 소비욕구를 충족시키며 기존의 제품에 포장되어 신선한 디자인력으로 새롭게 어필되고 있다. 현대 소비자 트랜드는 예전과 달리 크게 다음과 같은 환경변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소비생활 자체가 과학 및 정보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예전과 패턴이 다르게 변화되고 형성되었으며 그에 따라 자연히 소비문화가 다양하게 변화되어 예전에 없었던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되어 나간 것을 알 수 있다. 즉, 가치관의 새로운 확립에 의하여 제품의 가치는 실용적인 가치만이 중요시되는 것이 아닌 이미지를 강조하여야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팬시제품(fancy product)이라는 용어는 일본에서 처음 사용되어 국제화 되었는데 전문적인 용어라기보다는 통념적으로 일상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팬시제품이라면 캐릭터 관련 제품을 비롯하여 특별하게 디자인된 많은 제품분야에서 통용되고 있다. 이러한 팬시제품에 식품포장재가 활용된 것을 자주 발견할 수 있는데 그 이유로는 고주파나 진공포장을 이용하여 제작된 예를 보아서도 알 수 있듯이 제작방법이나 복잡한 성형(Molding)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비용이 절감되고 기존의 고정관념을 해체시키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인 개념의 요소가 있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키지를 통하여 현대인의 소비 트렌드 형성요인의 맥을 짚어 보는데 목적이 있다.
UR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095216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5419
ISSN
1598-649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COMMUNICATION DESIG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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