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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 매장의 복합문화공간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휴게공간형과 문화공간형 매장의 비교 연구

Title
금융기관 매장의 복합문화공간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휴게공간형과 문화공간형 매장의 비교 연구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Cultural Space Types in Financial Service Stores on Consumers' Attitude: A Comparison between Rest Space and Cultural Space
Author
한상필
Keywords
체험마케팅; 복합문화공간 이벤트; 서비스 우수성; experiential marketing; cultural complex event; service excellence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 15, NO. 3, Page. 359-381
Abstract
복합문화공간은 단순히 기업의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장소가 아니라 고객에게 잊지못할 감동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기업의 전략적인 수단이다. 복합문화공간은 제조업의 유통매장에서 시작되어 최근에는 금융기관과 병원 등 서비스산업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특히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별화가 어려운 금융기관은 복합문화공간을 통해 기업을 차별화하거나 서비스를 유형화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본 연구는 금융기관의 복합문화공간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전통적인 매장인 휴게공간형과 새로운 형태의 매장인 문화공간형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체험, 서비스 우수성, 유형성, 브랜드 이미지 등 모든 변수에서 문화공간형 유통매장이 휴게공간형 유통매장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 문화공간형 매장은 차별화가 어려우며 체험재인 금융기관의 서비스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체험, 서비스 우수성, 및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실도피적 체험과 유형성은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브랜드 이미지이며, 다음은 서비스 우수성, 엔터테인먼트 체험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에 관한 소비자 태도이론의 발전에 기여하며, 금융기관의 체험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Cultural complex is not the place where products are displayed and sold, but the place where brands are connecting with their customers. To adapt to this new environment, advanced companies have developed cultural complex type retail store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ultural spaces in financial service stores on consumer's attitude, the study compared the difference between rest type space and cultural type space. The result of an empirical research showed that the cultural space type was higher than the rest space type in all variables including experience, service excellence, tangibles, and brand image at a statistically significant level. Based on this result, it can be said that corporate's cultural spaces provide customers with chances to enjoy culture and enhance brand image through customer's direct experiences.
UR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90269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5000
ISSN
1229-8778
DOI
10.21074/kjlcap.2014.15.3.35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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