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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오철-
dc.date.accessioned2023-07-13T01:08:10Z-
dc.date.available2023-07-13T01:08:10Z-
dc.date.issued2013-05-
dc.identifier.citation대한토목학회논문집, v. 33, NO. 3, Page. 1105- 1113-
dc.identifier.issn1015-6348;2287-934X-
dc.identifier.uri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317660997203.page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3334-
dc.description.abstract교통안전 측면에서 화물차 관련 교통사고 심각도는 화물차의 차량 중량, 물류수송특성, 후행차량의 시거제약 등과 관련된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화물차사고의 심각도에 미치는 기상 및 도로・교통요인을 도출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의 확률적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상별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속도 단속, 속도 관리전략, 화물차 전용차로 등과 같은 교통류 관리전략이사고심각도 감소를 위한 대책으로 제안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화물차 사고발생 및 사고심각도 감소를 위한 교통 관제 및 운영관련 전략수립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truck-involved crashes is of keen interest because such crashes are highly associated with greater potential leading to severer inju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injury severity of truck-involved crashes on freeways. In addition, a binary logistic regression technique is applied to identify causal factors affecting truck crash severity under normal and adverse weather conditions. Major findings from the analyses are discussed with truck operations strategies including speed enforcement, variable speed limit, and truck lane restriction, from the safety enhancement point of view.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be useful for developing traffic control and operations strategies to reduce truck-involved crashes and injury severity in practice.-
dc.languageko-
dc.publisher대한토목학회-
dc.subjectTruck accident-
dc.subjectInjury severity-
dc.subjectBinary logistic regression-
dc.subjectRoad weather conditions 화물차 사고-
dc.subject사고 심각도-
dc.subject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dc.subject도로기상조건-
dc.title기상 및 교통조건이 고속도로 화물차 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Weather and Traffic Conditions on Truck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dc.typeArticle-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33-
dc.identifier.doi10.12652/Ksce.2013.33.3.1105-
dc.relation.page1105- 1113-
dc.relation.journal대한토목학회논문집-
dc.contributor.googleauthor최새로나-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미정-
dc.contributor.googleauthor오철-
dc.contributor.googleauthor이기영-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공학대학-
dc.sector.department교통·물류공학과-
dc.identifier.pidcheo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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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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