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역량 진단 챗봇 Prototype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창업자들의 역량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창업역량 진단 챗봇 Prototype 개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창업자의 역량은 창업 성공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접근이 쉽고 역량 진단 결과와 연계한 솔루션 및 컨설팅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창업역량 진단 도구가 없는 상 황이다. 특히 창업자 역량 진단 결과가 데이터베이스화되지 못하고 개별 역량 진단 서비스 회사에만 저 장이 된 상황이다. 이러한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정부 등 공공기관에서 창업자 특성에 최적화된 창업 지원 서비스를 함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에 언급한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창업역량 진단 도구를 챗봇 시스템을 이용하여 구현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단비에서 제공하는 챗봇 AI 플랫폼과 자바, 구글 스프 레드시트 등의 도구를 연동시켜 Prototype을 구현하였으며, 창업역량 진단 질문 내용은 사전에 검증된 참고 문헌을 이용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현한 챗봇을 이용할 경우 설문 조사 참가자 중의 각 역량의 백분율, 강정 / 약점 및 최근 진단 참여자 경향 분석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받고, 본인이 부족한 역량과 연관된 솔루션 및 컨설팅 서비스까지 받는다. 또한 챗봇 플랫폼과 구글 스프레드시트 연동을 통해, 역량 진단 참여자들의 정보와 역량 진단 결과가 전산에 데이터베이스화가 되어 축적되므로, 추후 다양한 창업 지원 사업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