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회사 청년창업가의 창업 활동을 통한 학습경험 탐구

A Study of Learning Experiences Through Start-up Activities of Young Entrepreneurs in Design Companies: Focusing on Kolb's Theory of Experiential Learning

청년창업의 비율은 타 연령대에 비해 높은 수치로 증가하고 있으며, 4차 산업의 발달과 21세기 스마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창조와 혁신 중심인‘디자인 창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 회사 청년창업은 도전 대비 다양한 이유로 회사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실패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창업가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시행되었지만, 기존의 선행연구는 창업을 성공시키는 요인에 집중하여 그들의 본질적인 경험과 그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학습 지원적 요소에 대해 살펴보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Kolb의 경험학습 순환 모형인‘구체적 경험-반성적 성찰-추상적 개념화-능동적 실험’에 비추어 디자인 회사 청년창업가의 창업 활동 경험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창업가가 된다는 것의 의미와 학습경험의 내러티브, 학습 지원적 요소에 대해 탐구하였다. 먼저 창업가가 된다는 것의 의미는‘고객의 니즈와 경험을 고려하는 삶, 가능성이 무한한 삶, 개별적 의미’가 존재하였다. 공통 학습경험의 내러티브는 구체적 경험단계에서‘처음 창업을 시작, 관계에 대한 경험’, 반성적 성찰 단계에서는‘경험 부족, 절망감, 미안함, 부담감, 인내와 이해, 청년창업가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였다. 추상적 개념화 단계에서는‘많은 경험과 업력,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에 대한 정의, 사업에 필요한 태도, 사업에 필요한 구체적인 아이디어’, 능동적 실험 단계에서는 그들이 학습한 창업가 학습 내용을 담아‘사업에 대한 학습, 소기업 경영에 대한 학습, 환경과 기업가적 네트워크에 대한 학습’을 도출하였다. 학습 지원적 요소는‘사업에 대한 학습 지원적 요소, 소기업 경영에 대한 학습 지원적 요소, 환경과 기업가적 네트워크에 대한 학습 지원적 요소’의 구분에 따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Kolb 경험학습이론 모형을 통해 디자인 회사 청년창업가의 창업가 학습경험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이론적 적용의 확장을 가져왔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의 선행연구는 한 업종에 대한 심층적 탐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사업 업종을‘디자인 회사’로 구분 지음으로써 그들이 공통으로 경험한 학습의 내러티브를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회사 청년창업가는 현실적인 문제와 부딪히며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학습하고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형식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현실적인 공간에서 창업가 육성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 청년창업가가 창업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을 지원하는 데 보탬이 되는 자료가 되었으면 한다. 또한, 예비 창업가와 기존의 창업가가 타인의 경험학습 과정을 살펴보고, 자신의 현 상황과 연관 지어 생각해 봄으로써 그들에게 무형식 학습의 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